::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누가 애도의 자격을 논할 수 있는가? 故 임보라 목사 추모문화제 불허 규탄 성명_한신 신대원 여학생회, 성정의위원회, 기독교교육학회, 민중신학회, 성서학회, 조직신학회

박우섭 (서울북노회,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전도사) 2023-03-11 (토) 21:22 1년전 822  

누가 애도의 자격을 논할 수 있는가?

돈의 힘에 굴복해 한신의 정신을 모욕한 학교의 결정을 규탄한다.


임보라 목사는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나온 기장 목회자로 우리의 선배다. 그는 사회의 억압과 경계에 짓눌린 성소수자와 성폭력 피해자, 사회적 약자를 향한 차별 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였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추모제 준비위원회로부터 채플실 대관을 요청받았다. 38일 국제 여성의 날, 신학대학원은 추모문화제의 두 번째 순서를 특정하여, 그 순서를 축소하거나 취소하지 않으면 대관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통보했다. 두 번째 순서는 성소수자 공연팀과 여성팀이 맡았다. 사실상 이는 임보라 목사가 함께 해온 성소수자를 애도의 공간에서 배제하는 일이며, 이는 명백한 차별의 행위이다. 임보라 목사는 차별 없는 하나님의 사랑을 포기할 수 없다고 이야기해왔다. 이를 따라 임보라 목사 추모 위원회는 요구를 거부하고, 추모제 장소를 변경하였다.

10.29 이태원 참사 때 정부는 애도의 기간과 방향성을 설정하고, 애도 형식의 다양성, 진지한 애도의 깊이를 통제하였다. 이에 따르는 자들에게만 애도의 자격을 인정하고 따르지 않는 자를 배제하였다. 특정 사건에 대한 애도를 사유화하여 이에 부합하지 않는 자들의 애도를 매도한 것이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의 이번 행태는 이와 다르지 않다. 그들이 비판하는 정부와 같이 추모와 애도에 자격을 부여하고 특정 사람을 배제하였다. 이는 몇몇 교회의 후원금을 끊는다는 압박을 수용한 결과다.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은 돈에 굴복하였다.

지금에 와서 한신과 기장이 나아온 길을 다시 말하는 것조차 부끄럽다. 한신은 후원금을 철회한다는 압박에 맥을 못 춘 채로 자신이 배출한 고인의 의지를 헤아리기는커녕 추모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고인이 일평생 함께해 온 자들을 배제하라는 요청이 그것이다. 대체 누가 애도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가? 이러한 과정은 한신 스스로가 돈이 허락한 신학만을 한다는 꼴을 인정한 바이다. 이는 한신신학의 패배 선언이다. 한신의 정신은 고작 돈과 힘에 무너질 수 없다. 우리는 애도와 추모를 사유화하고 자격을 부여하는 사회, 특정인을 배제하는 사회 속에서 한신의 정신을 지켜나가야 한다. 이에 나아가지 않고 침묵한다는 것은 한신의 죽음을 의미한다.

한신의 정신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한신성은 한신대학교 대학원 건물에, 그 벽돌에 있지 않다. 오히려 한신성은 악마의 상징이라 불리는 흑염소 금순이, 은비, 깨비를 하루에도 몇 번씩 자리를 바꿔가며 교정에 모든 풀을 뜯어 먹게 돌보는 행동에 가깝다. 한신의 정신은 우리 곁에 존재하는 다채로운 형상들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발견하는 것이다. 세상의 힘에 휘둘리지 않고 하늘의 능력으로 내가 나를 넘어설 때, 우리는 빛나는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다. 그러나 지금의 한신은 돈과 힘에 이를 저버렸다. 우리는 한신을 살아내기 위해, 한신의 정신을 모욕하지 않기 위해 세상의 힘에 휘둘리지 않는 그리스도의 삶을 살아내야 한다. 그것이 한신이 살아내야 할 신학이다.

다시 한번, 한신의 정신은 고작 돈과 힘에 무너질 수 없다. 임보라 목사가 실천한 한신성을 더럽힐 수 없다. 한신의 이름을 더럽힌 자들에게 우리는 요청한다.

1.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후원금으로 통제하려 한 교회를 밝혀라.

2. 이에 대응하지 못하고 한신의 정신을 지켜내지 못한 책임자는 공식 석상에서 사과하고, 학교와 교단에 사과문을 게시하라.

3.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을 차별하지 않는 채플실 대관 기준을 마련하라.

 

2023. 3. 11.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30대여학생회  성정의위원회  기독교교육학회

민중신학회  성서학회  조직신학회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