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교회협 인권센터의 포괄적 차별금지법 찬성으로 "감리회 교회협 탈퇴 논의에 책임 통감”

김창환 (서울남노회,강서교회,목사) 2023-03-18 (토) 12:27 1년전 788  
교회협 이홍정 총무, 감리회에 사임의사 밝혀
교회협 인권센터의 포괄적 차별금지법 찬성으로 "감리회 교회협 탈퇴 논의에 책임 통감”
 
김철영   기사입력 2023/03/17 [10:53]

 

진보연합기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교회협이홍정 총무가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이 철감독회의에 서신을 통해 총무 사임 의사를 밝혔다.

▲ 기독교대한감리회 제 35회 총회 3차 감독회의가 지난 16일 오후 강원도 쏠비치 삼척에서 서울남연회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뉴스파워

 

  

이 총무는 지난 16일 삼척 쏠비치호텔에서 열린 제35회 총회 제3차 감독회의에 참석한 감독들에게 최근 감리회 내 교회협 탈퇴와 관련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에 책임을 통감하고사임 의사를 밝혔다

 

감독회의는 박정민 감독(충북연회대책위원장을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하는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회협 인권센터를 중심으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찬성의 여파가 결국 감리회가 교회협 탈퇴 논의로 이어지면서 이에 반발한 감리회의 교회협 탈퇴를 막기 위해 결국 이홍정 총무가 사임 카드까지 꺼낸 것이다.

 

만일 감리회가 교회협을 탈퇴한다면 교회협 회원 교단 중 가장 규모가 큰  교단인 예장통합총회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는 교회협으로서는 큰 위협의 요인이 될 것이다.

 

한편 감리회는 보수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 회원교단으로도 참여하고 있다..


김창환(서울남노회,강서교회,목사) 2023-03-18 (토) 12:34 1년전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이홍정 총무가 총무직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괄적 차별금지법과 동성애 문제 등을 두고 NCCK와 주요 회원교단 간에 발생한 최근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통감했다는 것이 그 이유로 전해진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이철, 이하 기감)는 16일 오후 4시 강원도 삼척 쏠비치에서 제35회 총회 제3차 감독회의를 열고, 이 총무가 이와 관련된 서신을 보내 왔다고 밝혔다.

기감 측은 “NCCK 이홍정 총무가 연회 감독들에게 개별적으로 봉인된 편지를 전달했다”며 “편지의 내용은 기감에서 진행되고 있는 NCCK 탈퇴 관련 논의에 대해 총무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사임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기감 측은 “NCCK 탈퇴 문제는 신중하고 심도 있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현재 기감이 안정 단계이기 때문에 동성애 문제와 NCCK 탈퇴 문제 등이 집중되어 타겟이 될 수 있다.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들이 뒤섞여 있어 어느 것이 옳다고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

또 “지난 총회에서 대책위원회를 조직해 연구하고 논의하기로 해 그동안 양쪽의 의견을 듣고 위원회를 구성하는 단계에 있다. 동성애 반대 입장을 가지면서 양측(NCCK와 기감) 모두를 이해하는 박정민 충북연회 감독을 대책위원장에 지명했다.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하는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무의 사의 표명은 기감과 예장 통합이 지난해 총회를 전후로 NCCK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장서는 등 반성경적이고 종교다원주의적이라며 탈퇴를 공론화한 것과 연관이 있다. NCCK 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해 온 두 교단 내에 팽배한 분위기는 NCCK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줬다.

기감은 총회 결의에 따라 NCCK 대책연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1월 NCCK에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냈다. 이후 진행된 설문조사에서는 목회자의 60%, 평신도의 70%가 ‘NCCK 당장 탈퇴’를 요구했다. 예장 통합도 차별금지법에 대한 NCCK의 입장을 묻고 차별금지법 옹호·국가보안법 폐지 주장 등의 성명으로 혼란을 준 NCCK 인권센터의 명칭 변경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NCCK는 1월 19일 정기 실행위원회에서 ‘대화위원회’를 구성해 두 교단의 요구사항을 대응해 왔다.

본지는 이에 대한 이홍정 총무와 NCCK의 공식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  크리스천투데이 -
주소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