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장준하] 탄생 100주년 기념예배 후기

관리자 (기타,총회본부,목사) 2018-08-28 (화) 11:14 2개월전 370  
  장준하-기념예배-수정27-1.pdf (211.6M), Down : 2, 2018-08-29 10:32:54

 

장준하 선생 탄생 100주년 기념예배를 은혜롭게 드렸습니다.

모든 것을 주관하고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총회의 결의사업에 마음을 모아 함께해주시고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장준하 탄생 100주년 기념예배>

일시 : 2018년 8월 27일(월) 오후5시

장소 :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

주최 :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주관 : 총회 교회와사회위원회

 

<1부 기념예배>

인도 : 최형묵 목사(총회 교회와사회위원장)

기도 : 이강권 장로(부총회장)

설교 : 문대골 목사(전 총회 교회와사회위원장, 기독교평화연구소)

중보기도

 1) 하나님의 정의가 실현되는 세상을 위하여 : 황현주 목사(여신도회전국연합회)

 2) 정의와 분리되지 않는 우리의 신앙을 위하여 : 박해린 청년(청년회전국연합회)

 3) 장준하 등 의문사 진상규명 특별법의 제정을 위하여 : 김하나 전도사(신학대학원 학생회)

영상메시지 : 문동환 목사

영상편지 : 장호준 목사(장준하 선생 삼남)

축도 : 윤세관 목사(총회장)

 

<2부 총회 기자회견 - 특별법 제정을 통한 장준하 의문사 규명 촉구>

사회 : 김찬수 목사(총회 교회와사회위원회 부위원장)

모두발언 : 윤세관 목사(총회장)

경과보고 : 정세일 장로(장준하특별법제정시민행동 공동대표)

성명발표 : 우규성 목사(총회 교회와사회위원회 서기)

유족인사 : 장호권 선생(장준하 선생 장남)

 

 

 

<장준하 선생 탄생100주년 기념 예배 대표기도 _ 이강권 장로(부총회장)>

 

사랑의 하나님!

정의가 이 땅에 강같이 흐르기를 원하시어 예수의 이름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고 주님의 전능하신 권세로 우리를 붙드신 인자하신 주님의 사랑을 경배하오니 찬양과 영광을 받으시옵소서. 오직 주님만이 생명의 길이 되시며 오직 주님만이 구원의 반석이 되시며 오직 주님만이 역사의 주인 되심을 믿고 의지하오니 이 믿음 더욱 굳게 붙잡게 하옵소서.

 

일제강점기 광복군으로 정치가로, 언론인으로, 사회운동가로, 또한 기독교인으로 살아가신 장준하 선생의 탄생 100주년이 되어 회고하니 이 땅에 보내주시어 그분의 고귀하고 선한 뜻을 기리며 기념예배로 초대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우리들의 아집과 분주하다는 핑계로 선생님의 뜻을 받들어 살지 못한 우리의 잘못을 회개합니다.

 

이 민족 속에 훌륭하신 장준하 선생의 생애를 기리며, 끝내 다하지 못한 뜻을 후대가 이어갈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허락 하여 주옵소서. 또한 그분의 죽음의 의혹이 43년 동안 해결되지 않아 애타는 심정을 헤아려 주셔서 속히 정의로운 해결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정의를 열망하는 우리들의 열정이 뜨거운 태양 속에서 열매가 영글어 가는 것처럼 저희도 성령의 도우심을 인하여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게 하옵소서.

 

평화의 하나님!

대결과 분열, 분쟁과 다툼의 역사가 아니라 용서와 사랑, 화평과 나눔의 인생이 되어 반세기 넘도록 이어져온 갈등과 분열의 역사를 끝내고 거룩한 말씀 안에서 하나 되어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는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

 

주님께서 택하신 우리가 이 땅의 평화의 밀알이 되어 아직도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힌 이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게 하시고 아직도 잘못된 망상에 빠져 악을 조장하는 무리들은 회개의 자리로 인도하게 하옵소서. 우리가 먼저 사랑으로 다가가게 하시고, 우리가 먼저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하사 이 땅에 참된 평화와 통일의 복을 이루는 거룩한 도구로 사용하여 주옵소서.

 

거룩한 하나님 말씀을 선포하실 문대골 목사님에게 권능으로 함께 하시어 이곳이 하늘나라가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이어지는 2부 순서에도 주님의 영광 만 나타나게 하옵시며 우리 모두가 평강이 넘치는 시간되게 하옵소서.

 

평화의 왕으로 오셔서 먼저 모범을 보여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IMG_0434.JPG

IMG_0437.JPG

IMG_0444.JPG

IMG_0450.JPG

IMG_0457.JPG

IMG_0460.JPG

IMG_0463.JPG

IMG_0465.JPG

IMG_0467.JPG

IMG_0478.JPG

KakaoTalk_20180828_110415118.jpg

 

 

 

 

 

 

국회 <특별법 제정을 통한 장준하 의문사 규명 촉구>를 위한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성명

 

 

한국기독교장로회는 이 땅 위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고자 생명정의평화를 위한 선교에 힘써 왔습니다. 특별히 신앙의 양심에 따라 독재에 맞서 민주주의와 인권을 수호하는 일에 동참하며 고난 가운데 기도하며 실천해 왔습니다.

 

장준하 선생은 신앙양심을 따라 이 땅에 정의 실현을 위해 헌신한 분으로서 우리 교단의 신앙적 선구자 가운데 한 분입니다. 우리는 총회의 결의로 2018<장준하 탄생 100주년 기념예배>를 드리며, 일제에 맞서 자주독립을 위해 투신했던 광복군으로서, 또한 독재에 맞서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하여 헌신한 언론인 정치인 재야 사회운동가로서 그분의 삶과 신앙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장준하 선생은 헌법을 수호하며,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분단조국의 통일을 이루기 위하여 헌신한 진정한 사표였으며, 독립유공자로서 국민의 가슴속에 살아 있는 위인입니다. 장준하 선생은 일제에서 해방된 조국의 분단과 그 분단에 편승한 독재를 용인할 수 없었기에 그에 저항하면서 옥고를 치러야 했고, 계속된 고난을 겪어야 했습니다.

재야 민주화운동의 구심으로서 커다란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즈음 장준하 선생은 돌연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975년 당시 그 죽음은 실족에 의한 추락사로 알려졌지만, 지난 2013년 법의학적 정밀감식결과(장준하 사인 진상조사 공동위원회)는 실족에 의한 추락사가 아니라 외부적 가격에 의한 타살이라는 것을 확인해주었습니다. 그 사실은 그 죽음에 국가권력의 폭력이 개입된 정황을 충분히 예측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진실에 관한 법적 판결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장준하 선생의 사인은 공론화되어 타살의 진상이 속히 규명되어야 합니다. 죽음의 진실을 밝혀 국가폭력의 개입을 규명하는 것은 역사를 바로잡는 것이며 정의를 세우는 일입니다. 현재 국회 상임위원회(행정안전부)에는 장준하 사건 등 진실규명과 정의실현을 위한 과거사청산 특별법안2년째 계류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법안이 조속히 입안되기를 촉구합니다. 특별법이 발효되어 장준하 의문사를 비롯하여 위법적 공권력에 의한 수많은 의문사들의 진실이 규명되어야 합니다. 이로써, 억울한 죽음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유족의 한을 풀고, 다시는 국가폭력에 의하여 국민의 인권이 유린당하지 않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자주독립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위인의 명예를 회복하는 것은 마땅한 국가적 책무입니다. 이를 위하여 국회는 특별법 제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주기를 거듭 촉구합니다. 우리 총회는 장준하 선생의 삶을 기억하며 그분이 이루고자 했던 바를 계승하여 사회정의와 인권수호를 위한 선교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하나님의 정의가 대한민국과 국회 위에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믿음으로 아벨은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히브리서 11:3-4)

 

 

2018827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윤세관 목사

총회 교회와사회위원장 최형묵 목사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