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영화추천] 2017 사순절, 우리 사회의 아픔과 희망을 담은 다큐/영화를 추천합니다.

관리자 (기타,총회본부,목사) 2017-03-27 (월) 14:56 7년전 7259  

그리스도의 고난을 묵상하며, 고난당하는 이웃을 위하여 기도하는 사순절입니다. 

우리 시대, 우리 사회의 아픔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다큐/영화를 추천해드리오니
검토하시고 교회 공동체 상영을 바랍니다. 
공동체 상영 후에는 서로 소감을 나누고, 
우리 사회를 위한 중보기도의 시간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인의 중보기도로 말미암아
이 땅 위에 주님의 나라가 속히 임하실 줄을 믿습니다.  

 

*추천 영화/다큐


1) <어폴로지> : 일본군성노예 피해 다큐멘터리 (2017)

2) <디아코니아> : 종교개혁과 디아코니아 다큐멘터리 (2016)

3) <자백> : 간첩조작사건 다큐멘터리 (2016)

4)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 청년현실 문제를 다룬 영화 (2015)

 

 


*다큐/영화 안내


1) <어폴로지>는 일본군성노예('위안부') 피해를 입은 한국, 중국, 필리핀 할머니들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로, 캐나다에서 제작되었고 3월에 국내 배급되어 개봉되는 영화입니다. '2016년 캐나다 10대 영화'로 선정되기도 한 이 작품은, 세 분 할머니의 삶을 6년여에 걸쳐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재단>에서 적극 추천하는  이 작품을 추천합니다. 

(*특이사항: 공동체상영 요청시, 영화관 공식 상영시간 외에 별도 시간에 단체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배급사(영화사 그램 070-4048-1220, gramfilms@naver.com)와 일정과 인원을 협의 후, 해당지역 CGV에서 특별상영이 가능합니다.)


2) <디아코니아>는 개신교 평신도의 그리스도 사랑실천의 모범인 독일 '디아코니아'를 방문취재한 다큐멘터리입니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여 디아코니아, 곧 그리스도의 사랑실천을 확산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한국교회에 많이 소개되고 사랑실천의 모범을 따라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하는 한국교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특이사항: 이 다큐를 제작하신 홍주민 목사님010-6439-2497)과 협의하시면 다큐와 강연을 함께 들으실 수 있습니다.) 


3) <자백>은 검찰마피아와 김기춘에 의해 만들어진 간첩조작사건을 다룬 다큐입니다. 과거 독재정권에 의해 수많은 이들이 간첩으로 조작되어 희생되었습니다. 1975년 한신대 간첩조작사건(피해자: 김명수목사, 전병생목사, 나도현목사 - 지난12월15일 고등법원에서 무죄판결 받음)이 그 실례입니다. 그 같은 사건이 2010년에도 또다시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1970년대 수많은 학생들(특히 재일동포유학생)을 간첩으로 만든 김기춘이 2010년에 또다시 억울한 희생자를 양산하고 말았습니다. 해고된 PD들과 민주화변화사모임이 사력을 다해 만든 작품 <자백>입니다. 


4)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청년들의 고달픈 현실을 담은 영화입니다. 열심히 일해도 삶이 나아지지 않는 현실, 업무의 달인이 되어도 가난한 처지를 벗어날 수 없는 청년들의 현실, 희망이 없어서 그토록 빈곤해진 청년의 삶이 소재가 된 영화입니다. 코믹극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영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입니다.


*다큐/영화 소개


1) <어폴로지>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02723


어포로지 홍보.jpg


2) <디아코니아> 


<제작 취지>

2017년은 개신교 5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위한 행사가 전 세계적으로 준비되고 있고 다음 해 초부터 전격적인 세레모니가 세계 각 곳에서 진행된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고 있다. 한국 개신교는 130년 전 미국으로부터 전래되었다. 당시 한국에 전해진 개신교는 당시 미국에 풍미했던 사회복음운동(Social Gospel Movement)과는 다른 입장에 서있었던 근본주의 신학에 경도된 선교사들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았다. 그 결과 한국 개신교는 디아코니아 요소가 아주 결핍된 모습이다.

더 나아가 한국사회 시스템은 미국의 자본주의 시스템에 의해 심한 양극화와 경쟁의 매커니즘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한국개신교는 번영의 신학에 충실하여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성찰보다는 개 교회 부흥주의와 성장주의에 포로되어 있다. 그 결과 사회적인 면에서도 경쟁과 자유에 경도된 자본주의 영향이 극심한 가운데 사회문제가 날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분단상황에서 평화와 화해보다는 적대와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문제는 한국개신교 주류가 이러한 기류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개신교의 태동지인 독일을 위시한 서/북유럽은 그들의 사회시스템을 사회국가와 복지국가의 형태로 이루고 있다. 이 과정에서 개신교는 디아코니아라는 그리스도교적 사랑실천을 저변에 확대 재생산해왔다. 더 나아가 유럽통합과정에서 디아코니아가 아래로부터의 사회적 에토스를 형성해 나가는 데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세계 경제위기, 특히 유로존 국가들의 재정 위기 속에서 그리스와 스페인 등 유럽 남부 국가들이 휘청거리는 와중에 눈에 띄는 것은 독일의 경제성장률이다. 선진국 중에서 가장 낮은 실업률을 가지고 있고 안정적인 사회를 구가하는 독일의 힘은 어디에서 연원할까? 그러면서도 자국의 안정을 넘어 한 해에 100만 명의 난민을 받아들이는 나라의 저력은 무엇일까?

독일은 사회국가라는 그들 나름의 독특한 사회이다. 사회국가는 인간의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고 기회의 정의를 실현하고 인권을 존중함으로 사회통합을 구현하는 사회를 지향한다. 그 가운데 개신교의 디아코니아는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 디아코니아는 500년 전 종교개혁의 결과물이다. 성서의 이웃사랑 계명을 실천하는 디아코니아는 현재 독일 전역에 31천개의 현장과 45만 명의 실무자 그리고 하루에 110만 명을 섬기는 거대한 사랑실천운동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디아코니아는 500년 전 종교개혁이 디아코니아를 통하여 독일의 사회국가형성에 끼친 영향사에 주목하면서 하나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제작하였다. 이 다큐영화의 주제는 디아코니아이다.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운동인 독일 디아코니아 운동은 170여 년 전 평신도를 중심으로 한 각성운동에 기인한다. 그 결과 디아코니아기관 31천개, 실무자 45만 명, 하루에 100만 여명을 돌보는 거대한 섬김실천의 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 운동은 종교개혁정신의 재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한국 개신교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디아코니아를 통한 회심과 각성운동이 절실한 시기를 맞고 있다. 이를 위해 이 다큐멘터리 영상물은 500년 전 루터가 인쇄술을 통해 종교개혁정신을 확산한 것처럼 한국 개신교 대중들을 향해 디아코니아의 신학과 실천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물이 될 것이다. 이 영상물은 단순히 종교개혁 유적지를 추적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현재 운동하고 있는 종교개혁의 정신과 실천 결과물인 디아코니아에 집중한다. 이로 인해 한국 개신교의 디아코니아를 향한 교회내적 각성을 넘어 사회 시스템의 재구성에도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500년 전 종교개혁은 단순히 교회개혁에 그치지 않고 사회개혁을 일구어낸 사건이었다. 끊임없이 개혁한다는 개신교의 정신을 이제 한국교회안에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실천해야할 때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개신교는 종교개혁의 정신과 실천운동의 본래의 자리를 확인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한다. 동서분단을 극복하고 유럽평화의 중심으로 화해의 전선을 확대하는 독일은 우리의 경험과 조건이 유사하다. 남북분단을 평화로 이끌고 아시아 화해의 중심으로 서기위해 한국 개신교의 역할이 절실하다. 특히 종교개혁 500년을 맞는 오늘, 하나님의 평화와 화해의 영을 불어넣는 각성운동이 이 자그마한 다큐 프로젝트를 통해 작은 물결을 일으킬 수 있기는 소망한다


3) <자백>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102536



자백.jpg



4)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82549



성실한나라의앨리스.jpg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