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이탈리아(4)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

이상호 (대전노회,공주세광교회,목사) 2017-09-25 (월) 22:54 6년전 2573  

8월 23일 오후 약 2시간을 달려 아씨시에 당도하였다. 아씨시는 이번 순례의 중요한 목적지 중 하나이다. 성자 프란치스코를 만나는 일정이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화장실에서 42명이 꽤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다. 화장실이 적고 유료화장실이 많은 유럽여행을 통해 우리 조국이 얼마나 살기 좋은 나라인지 실감한다. 우리나라는 물도 공짜, 화장실도 공짜, 주차장도 넓고 식당에서 반찬도 얼마든지 더 먹을 수 있다.

천사들의 성모마리아 대성당,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 성녀 클라라 성당 등을 순례하였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라틴어: Sanctus Franciscus Assisiensis, 이탈리아어: San Francesco d'Assisi, 1181년 또는 1182년 ~ 1226년 10월 3일)는 이탈리아의 로마 가톨릭교회 수사이자 저명한 설교가이다. 또한, 프란치스코회의 창설자이기도 하며, 프란치스코 사후 프란치스코회는 작은형제회와 카푸친 작은형제회, 꼰벤뚜알 작은형제회의 1회 수도회, 2회 클라라회, 3회 재속회로 나뉘었다. 프란치스코는 생전에 사제 서품을 받은 적은 없었지만, 역사적으로 유명한 종교인 가운데 한 사람이다.


프란치스코의 부친은 당시 이탈리아에서 매우 번영한 상인이었던 피에트로 디 베르나르도네였다. 혈기왕성한 부유층 자제로 태어나 자란 그는 군인으로서 전투에 참여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1204년 전쟁에 참전하기 위해 가던 길에 환시를 체험하고 아시시로 돌아간 프란치스코는 세속적 생활에 대해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로마로 순례를 떠난 그는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구걸하는 걸인들을 보고 깊은 감동을 느껴 이후로 평생 가난한 삶을 살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아시시로 돌아간 그는 길거리에서 복음을 전파하였으며, 그의 삶에 감동을 받아 따르는 추종자들이 생겨났다. 프란치스코는 1210년 교황 인노첸시오 3세의 인가를 받아 남자 수도회인 프란치스코회를 설립하였다. 그 다음에 그는 여자 수도회인 클라라회와 제3회를 설립하였다.


1219년 프란치스코는 십자군 전쟁을 평화롭게 해결하고자 이집트의 술탄에게 직접 찾아가서 그를 개종시키려고 하였다. 이 당시, 프란치스코회는 설립 당시보다 규모 면에서 크게 성장하였다. 그리하여 프란치스코는 수도회를 보다 체계화하기 위하여 이탈리아로 돌아갔다. 교황으로부터 수도회 인가를 받은 후에 그는 점차 외부 문제를 멀리하였다. 1223년 프란치스코는 처음으로 베들레헴에서의 예수 탄생 사건을 재현한 성탄 구유를 만들었다. 1224년 그는 그리스도의 수난 당시 그리스도가 받았던 상처인 성흔을 받았다. 1226년 10월 3일 시편 142(141)편을 읊으며 선종하였다.


1228년 7월 16일 교황 그레고리오 9세에 의해 성인으로 시성되었다. 그는 동물과 자연환경, 상인뿐만 아니라 시에나의 가타리나와 더불어 이탈리아의 공동 수호성인으로 공경받고 있다. 2013년에 선출된 교황 프란치스코도 프란치스코 성인의 이름을 딴 것이다.(백과사전)


프란치스코가 영적으로 순결하고 거리에서 걸인선교를 할 때 집안에 있는 것들을 다 나누어주니 부모들이 감옥에 넣어두기도 하였다고 한다. 그의 생가에서 실제로 감옥을 보기도 하였다. 오직 예수에 미치고 실제로 말씀을 몸으로 산 성자 프란치스코를 곳곳에서 만나며 숙연해진 저녁을 맞는다.


* 글이 길어 아씨시를 2부로 나눕니다.



주차장에서 본 성당 - 프란치스코 최초 아주 작은 목조성당이 있다는데 보지 못해 아쉬웠다.


마을 뒤 성이 보이네요.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이 웅장하게 보인다.


들어갑니다.


현대판 성 프란치스코를 만난 듯


전경1


기념촬영을 먼저 하고


성당 안에서 - 촬영 못하는데...





프란치스코 안치소








새들에게 설교하는 프란치스코

















오래된 만찬

















전경2


우리도 한 장


마을도 예술


길 가다가


아름다운 집


가게1


가게2


가게3


퍼포먼스 - 돈 내고 찰칵


LG TV 속 작품


바로크 양식의 예배당


한번 더


클라라 성당 - 좌측은 클라의 집이었답니다.





성프란치스코상


성 클라라상


성당 안에서























프란치스코 생가


프란치스코 부모상


프란치스코 감옥











아시시에서 만난 십자가


클라라 성당





클라의 무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