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그리스(1) 그리스 입국 및 빌립보 유적지와 루디아기념교회

이상호 (대전노회,공주세광교회,목사) 2018-10-06 (토) 21:33 2개월전 167  

그리스(1) 그리스 입국 및 빌립보 유적지와 루디아기념교회


8. 28(화) 일어나보니 아주 멋진 곳에서 터키 마지막 밤을 보냈다. 야외 수영장도 있고 바로 앞에 바다가 펼쳐져 있었다. 오늘은 랍세키 항구에서 배를 타고 벨리볼루로 넘어가 입살라 - 키피 국경을 통해 그리스로 넘어가는 날이다. 항구에서 사진도 찍고 여유를 갖다가 아주 큰 배에 올랐다. 트럭과 승용차, 우리가 탄 버스까지 차와 사람을 싣고 순조롭게 벨리볼루항에 도착했다. 다시 우리가 탄 버스를 타고 입살라에서 출국수속을 마쳤다.


문제는 키피 그리스 국경에서 문제가 생겼다. 우리가 북사이프러스를 다녀왔는데 터키가 지배하는 땅이라 1시간 이상 지체하였다. 별지의 입출국 용지를 받고 예정보다 늦게 그리스에 입국하였다. 그리스 버스로 갈아타고 그리스 가이드 윤윤심 선생이 우리를 맞는다. 그리스도를 믿어 기독교를 국교로 한 그리스, 국경에서부터 그리스 정교회가 반갑다. 이슬람 사원이 모스크가 점점 줄어들더니 이제는 마을마다 교회가 보이는 가운데 가이드가 그리스 개론을 음의 고저 없이 줄줄 전한다.


그리스는 발칸 반도의 최남단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로 수도는 아테네이고 화폐는 유로만 쓴다. 국민의 98%가 그리스인이며 선진 개발도상국으로 민간기업이 경제를 주도한다. 주요 경제 산업은 농업과 제조업이다. 15세까지의 무상의무교육을 실시하며 모든 공공교육이 무료이다. 국민의 문맹률은 현재 8% 이하로 낮은 편이다.


북쪽 국경을 따라 서쪽으로부터 동쪽으로 알바니아·유고슬라비아·불가리아가 있으며 동쪽에 터키가 있다. 반도인 그리스 본토는 남서쪽은 이오니아 해, 남쪽은 지중해, 동쪽은 에게 해가 둘러싸고 있다. 지중해에 이 나라 최대의 섬인 크레타(크리티)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약 266km로 뻗어 있으며 섬과 반도 사이에는 크레타 해가 있다.


무려 3천여 개의 섬들과 총길이 4,000km를 넘는 울퉁불퉁한 해안선을 가진 그리스의 경관은 바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반도의 내부 중 작은 쐐기 모양의 땅만이 바다로부터 80km 이상 떨어진 곳이다. 대부분 에게 해에 면해 있는 해안 평야이다.


내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핀두스 산맥은 북서쪽 국경에 있는 알바니아에서 그리스 중앙을 거쳐 펠로폰네소스(코린트 만 남쪽에 있는 큰 반도인데 현재는 운하가 있어 일종의 섬)까지 뻗어 있다. 올림포스 산은 최고봉으로 2,917m에 이른다. 역사와 유적, 먹거리까지 자연 그대로를 좋아해 비닐하우스가 없고 원형을 유지하려고 애쓰는 나라라고 한다. 이점은 내 마음에 쏙 드는 대목이다.


늦은 점심을 먹고 빌리보 유적과 특히 사도바울의 감옥을 보았다. 유네스코 지정구역이다. 바울 일행은 네압볼리에 오래 머무르지 않고 북서쪽으로 16km 떨어진 빌립보로 향했다. 이 도시는 알렉산드로스의 아버지이자 마케도니아의 왕이었던 필리포스 2세(Philippos Ⅱ, 재위: BC 359-336)가 동방으로 나가는 전초기지로 삼기 위해 이곳을 정복한 후에 자기 이름을 따서 ‘필리포스의 도시’ 라는 뜻의 필리피(빌립보)로 명명되었다. 사도행전 16:12에는 빌립보를 “마게도니아 지방의 첫째가는 성”(행 16:12)이라고 말한다.


원형극장이 있었는데 맹수형이 집행되었던 곳이라고 한다. 디오니시스 신전, 바울과 실라가 박해받은 곳에 세워진 최초 8각교회가 있었고, 아고라, 노천시장, 비마터(변명 설파하는 곳)와 감옥이 있었다. 바울과 실라는 귀신들려 점치는 여인을 고쳐주었다가 감옥에 갇히게 된다. 그러나 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니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흔들리고 옥문이 열리는 사건이 일어나 간수가 회개하고 그 가족이 믿고 세례를 받는 일이 일어났다(행 16:16-34). 바울이 갇혔던 감옥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바울의 고난과 전도의 열정을 달라고 기도하였다.


이번에는 조금 떨어져 있는 루디아기념교회를 방문했다. 사도바울이 마게도냐 사람의 환상을 본 후에 네압볼리에 도착해서 처음 방문한 곳이 빌립보이다(행 16:12). 이곳에서 바울은 여자 거상(巨商) 자주옷감 장사를 하는 루디아를 만나게 된다. 그녀는 두아디라에서 자주색옷감을 가져와 팔았다. 중국산 비단을 자주색으로 염색하여 유럽에 판매한 것이기에 아주 고가였다고 한다.


바울이 복음 전하니 루디아 마음을 열고 받아들여 유럽의 첫 결신자가 되었고 그 집의 모든 사람들이 주를 영접하고 세례를 받았다. 그는 바울을 강권하여 자기 집에 머물게 하니 바울의 유럽 전도의 교두보요 교회가 되었다 (행 16:15). 이를 기념하여 동방 정교회에서는 1972년에 그녀를 성인으로 추인했으며 5월 20일을 루디아의 축일로 정했는데 같은 해 루디아 기념교회를 세우기로 계획하고 1974년에 마을 사람들이 돈을 모아 건축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교회당과 그림들이 새것처럼 선명하였고 지금도 그림이 그려지고 있다고 한다. 빌립보 교인들은 바울에게서 받은 신앙의 유산을 잘 간직하여 바울이 마게도냐를 떠날 때와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 여러 번 도왔고 바울이 로마 옥중에 있을 때에도 에바브로디도를 통해 위문품을 보냈다. 이에 바울은 편지를 써서 그들을 위로했으니 이것이 바로 성경의 '빌립보서'이다.


입구와 바닥, 천정에 이르기까지 성화가 화려하다. 교회 돔에는 요단강에서 예수님이 세례를 받는 형상이 모자이크로 장식되어 있다. 사도바울과 루디아상과 예수님 세례받는 장면과 여러 가지 성화가 최근에 그려져서 정말로 선명하다. 교회 앞 개울 옆에는 세례터가 있어서 잠시 묵상하고 기도를 드렸다.


이제 호텔이 있는 데살로니가로 이동하면서 보너스로 암피볼리에 B.C 4세기 경에 세워진 사자상을 보았다. 사도 바울이 전도여행 중에 보았을 거라고 한다. 암피볼리는 아테네의 식민지로 군사집결지요, 금생산이 많아 매우 부유한 큰 도시였다고 한다. 이 사자상은 군사훈련대장 나오메돈 장군을 기리기 위해 세웠는데 작가의 의도가 있다고 한다.


사자상에는 눈동자와 귀, 혀, 생식기, 꼬리가 없는데 보아도 못 본척 하라고 눈동자가 없고, 들어도 못 들은 척 귀가 없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혀가 없으며, 함부로 내돌리지 말라고 생식기가 없으며, 잘난척하지 말라고 꼬리가 없다고 한다.


멀디호수를 지나 사도 요한이 칭찬했던 데메드리오(요삼 1:12)가 순교했다는 데살로니가에 도착했다. 수도 아테네 외에 유일하게 대학이 있는 도시라고 한다. 사도 바울의 흔적은 묻혀있어 찾지 못한다고 한다. 그랜드 팔래스호텔에서 쉬었다.




새벽에 일어나보니 훌륭한 콘도에서 잠을 잤다. 수영장과 저 끝에 바다가 펼쳐져 있네요.


우리가 머문 이다 칼레 리조트


차는 달리고


터키 명 가이드 최선생은 열심히 터키 마무리 강의


이런 모스크 저런 모스크


랍세키항구 도착


여유롭게 사진도 찍고


2조원들


무슨 줄일까요?


출발


갈매기 날고


배에서도 찰칵





건너편 항구


국경 근처 - 차량들이 줄서는데 관광버스는 우선 진입


벼 논


그리스 국경


국경에서 본 그리스 정교회


본격적으로 그리스 관광


아직은 모스크가 보이고


WC - 월드 캠퍼스 국제학교 소변은 소학교 대변은 대학교


3시가 다 돼서야 점심


분위기는 참 좋았는데 음식은 역시 여기가 외국


유네스코지역 빌리보 유적








맹수를 가두어 두었던 곳


맹수형도 집행되었다는 야외 공연장


바리톤 나선교사의 공연








윤가이드는 열심히 설명하고























바닥에

















도로에 마차바퀴 자국이 선명

















기념촬영도 하고











빌립보교회 복원중











빌리보 일반감옥이 있었던 곳


바울이 갇혔던 감옥에서


여기서부터는 루디아기념교회














사도바울


루디아











바닦에도


돔과 천정에도








다 설명을 못해 아쉽네요.























세례터에서 한 장


B,C 4세기사자상





설명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