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왜 놋 제단 이어야 했나?

이선규 (서울남노회,금천교회,목사) 2019-09-05 (목) 10:09 11일전 32  

왜 놋 제단 이어야했나? 26:1-8 이 선규목사 대림 다문화센터 대표 연합교회 담임

출애굽기 27장은 하나님께 번제 드리기 위한 놋 제단과 성막의 뜰 그리고 성소의 등불에 쓸 기름에 대한 하님의 지시이다.

그 중에 1-8절은 성막의 문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발견되는 성막기구이다. 놋 제단을 히브리 어로는 미츠바 (mizbeach) 라고 하는데 그 의미는 죽임의 장소 즉 형벌이 이루어지는 장소라는 의미이다

이 제단 역시 조각 목으로 제작 되었는데 제물이 불에 탈 때 타지 않도록 놋으로 겉을 입혔다.

타지 않는다는 것은 놋은 불에 잘 견디는 특성이 있어 지옥의 사망 권세가 아무리 무서워도 결코 태울 수 없는 생명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 한다.

제물은 불에 탈 수 있어도 놋 제단은 타지 않음같이 예수님은 골고다 언덕에서 죄의 심판을 받으시어 육체는 찢기었어도 부활하심으로 타지 않았음을 증명 하셨다.

예수님은 생명을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찾을 권세도 있음을 부활로 증명하셨다.(10:18)

죄인이 성막에 들어갈 때 맨 처음에 대하게 되는 놋 제단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궁 무진 하다.

이제 놋 제단에 대한 교훈을 살피고 그곳에 숨겨진 그리스도의 성품과 사역 그리고 성도의 구원의 은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제단의 구성

놋 제단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의 죄를 대속 할 제물을 잡아 그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 불로 태워 하나님께 제사하는 장소였다.

 이러한 제사는 구약 성서 창세기에 나오는 아벨의 제사에서 시작 되었는데 아벨의 제사에 나타난 짐승의 희생과 그로 인한 구원의 복음이 바로 놋 제단에 담겨진 영적 의미가 담겨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흉악한 죄에서 구원을 받으려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소에 들어갈 때 맨 처음 놋 제단을 거쳐야 하였듯이 우리는 놋 제단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분을 만나는 체험이 있어야 한다.

 바로 우리의 믿음의 출발점은 여기서 부터 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나를 위해 죽어주신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을 체험한 자만이 하늘나라의 신비와 은혜를 맛볼 수 있게 되 어 지는 것이다.

그런데 놋 제단의 실체가 이 땅에 들어 났다. 예수님은 온 인류의 죄를 짊어지신 희생 제물이 되신 것이다. (벧전 1:19)

주 예수님은 이곳에서 메시야의 직임을 완전하게 수행하셨다.

놋은 금속류 중에 아주 단단한 것으로서 금이나 은보다도 훨씬 더 불에 강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음이 알려져 있다. (33:25,1:8)

하나님의 거룩하심 전지전능하심에 비해 우리 죄가 그분 앞에 나아가는데 얼마나 부적합 한가를 생각해 보았습니까?

이사야선지는 거룩한 스랍들이 자기 얼굴을 가리 우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라고 크게 외치는 모습을 목격하였을 때 그는 마음으로부터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왕이신 왕을 보았음이로다. 라고 외쳤다.

 그는 하나님의 거룩하심 그의 보좌의 엄위하신 하늘의 심오한 존귀를 목격하고 한편으로 자신의 사악함을 보았을 때 이러한 감격이 우러나왔던 것이다. (5:21 10:11-18)

히브리서 10:11절의 말씀대로 제사장 마다 매일 서서 자주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로는 언제든지 죄를 없이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영원한 제사를 드리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회개 하는 자의 죄를 용서해 주시는 구주가 되셨다.

이것을 누가 증거 합니까? 사도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1:2)고 하였고 예수님 자신이 증거 하셨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바에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프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거 하였느니라 (2:22)

성령이 증거 하신다.

내가 아버지께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 하실 것이라 (15:26)고 하셨으며 (1015)에는 말씀으로 증거 하시는데 (1016)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 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15:27)

시므온이 증거: 시므온은 주재여 이제는 말씀 하신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 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 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 이시니이다. 하니 (2:29-32) 라고 하였으며

오늘 우리도 증거를 가진 자들이 되자. (34:8-9) 너희는 여호와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