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최루탄 사건 34주년에

이상호 (대전노회,공주세광교회,목사) 2021-09-26 (일) 21:23 19일전 71  

최루탄 사건 34주년에


오늘은 9.26 최루탄사건 34주년 주일이다. 마침 문화관광체육부와 공주시가 주최하고 사회문화예술연구소 ‘오늘’(소장 임재일)이 주관하는 문화가 있는 날 5가지 프로그램 중 하나로 공주시민이 공주의 오래된 점포나 어르신 8분을 찾아가 인터뷰 하고 김혜식 사진작가가 인물사진을 찍고, 김영주 화가가 건물을 수채화로 그려 인터뷰 내용과 더불어 9월 25일부터 10월 10일까지 최근 리모델링된 구 공주읍사무소에서 전시를 하는 시민아카이브 프로그램에 우리 교회와 이상호 목사가 소개되어 의미를 더했다.

생각해보니 내 나이 33세, 물론 예수님 십자가 지신 나이지만 아직 젊은 나이에 민주쟁취국민운동 공주시군지부 공동대표와 대변인을 맡아 맹활약을 했던 기억이 새롭다.

해방 후 우리는 독재의 긴 터널을 지나야 했다. 이승만 독재 12년, 군부독재 30년의 긴 세월을 그렇게 지냈다. 이승만 대통령은 사람을 양성하지 않았다. 자신의 독재 권력을 연장하기 위하여 뜻있고 유능한 인재들은 철저히 제거하고 자신에게 아부하는 보조자들만이 필요하였다. 결국 그는 쫓겨났고 또 다른 독재자 박정희가 들어섰다. 박정희도 역시 이승만과 비슷했다. 뜻있고 유능한 인재들을 철저히 제거하고 역시 자신에게 충성하는 보조자들만이 필요하였다. 그가 죽은 자리에 공백이 생겼다.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하여 또 다른 독재자 전두환이 들어섰다.

그동안 국민들의 민주화 열망은 쌓이고 쌓였다. 더 이상 독재정권을 용납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그를 몰아내기에는 국민들의 힘이 역부족이라 7년 단임이라는 타협점으로 나아갔다. 하지만 전두환은 더 이상의 권력유지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는 후계자를 양성하였다. 그가 자신의 안전을 보장해줄 후계자를 세웠으니 그가 노태우였다. 1987년 6.29에 민주화를 하겠다는 선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독재가 끝나기에는 그리 쉽지 않았다. 6.29를 뒤집어 9.26날 시골 공주에서 분출한 민주화운동을 끝까지 저지하기 위해서 공공장소인 초등학교 운동장 집회를 막고 옥내집회를 유도하여 대중과 분리시키고, 소수 교회당에 들어와 집회를 하는 성전에 무차별 최루탄을 쏘아서 끝내 민주화운동을 막으려 한 역사를 보면 말이다.

결국 많은 이들이 다치고 교회는 아수라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최루가스 냄새로 예배를 드릴 수 없어서 옥외집회를 하고 항의 차원에서 경찰서 앞 노상예배를 드릴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그해 12월 16일 대통령 선거일까지 경찰의 무자비함과 민주화운동 저지를 위해 성전 최루탄을 쏜 악랄함을 폭로하며 민주화운동을 이어 나아갔다. 대전, 서울 등 전국을 다니며 기회가 되는대로 증언하고 민주화의 필요성을 외쳤다.

하지만 김대중, 김영삼 민주계가 갈라져 아쉽게도 노태우가 대통령이 되었다. 박정희, 전두환에 이어 군인출신 이기에 군부독재의 연장선상에서 보아야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그는 국민의 직선제 선거로 선출되었다. 아쉽지만 국민이 대통령을 직접 선출했다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더 이상 군부의 권력 장악은 용납될 수 없었다. 대세가 그러했다. 누구도 그것을 원치 않았다. 이제는 민간으로 권력이 넘어가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다. 군부독재 하에서 기득권을 누려온 이들도 권력의 민간이양에는 동의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기득권을 그대로 누려야 한다는 전제가 있었다. 민간인이되 군부독재자들의 기득권을 보존해 주는 모습으로 김영삼이 군부독재와의 합당으로 대통령이 되었다. 이 또한 거역할 수 없는 역사발전의 단계라고 생각한다.

그는 전두환과 노태우를 감옥에 보냈다. 군부 내의 사조직인 하나회를 뿌리 뽑았다. 그리고 건전한 경제발전을 이루고 군부독재의 경제적 토대를 부수기 위하여 금융실명제도 실시하였다. 하지만 말년에 외환위기를 맞는 경제위기를 당했고 정권은 김대중으로 이어졌다. 이 또한 유신본당이라 말하는 김종필의 자민련과 합당하여 대통령이 되었다. 그래도 역사는 민주, 자주, 평화로 진보하고 있다. (지면관계로 뚝)

* 공주는 백제문화제와 각종 전시, 공연 축제중입니다. 놀러오세요.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