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내가 간구하는 날에 주께서 응답하셨다!

이준원 (충북노회,우암교회,목사) 2022-01-21 (금) 09:55 3개월전 143  
내가 간구하는 날에 주께서 응답하셨다! 시편 103:8-14

 

한번 따라 말씀하십시오. 
“나는 예수님 안에서 행복한 사람입니다. 나는 기쁘고 즐겁습니다. 소망이 넘칩니다.” 
옆에 계신 분들에게 인사해 주십시오. 
“당신에게 희망이 있습니다. 잘 되실 거예요”

우암가족들의 기도 가운데 기도주간을 잘 다녀왔습니다. 그리고 성도님들의 한 해 기도 제목을 붙잡고 열심히 기도했습니다.
그 기도 제목들을 읽고 기도하며 무엇보다 삶의 현장의 간절함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설교 시간에 신학과 새로운 용어도 많이 이야기하는 편인데 그것은 배움이 기쁨이 되고 뭘 배웠다는 정신적 만족이 저도 크고 성도님들도 그러하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수많은 기도 제목을 읽고 기도하면서 우리의 삶의 현실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기도 제목 중 가장 많은 것은 부모들의 자녀 걱정과 기도였습니다. 국내외에 살고 여기저기 흩어져 사는 자녀 걱정을 그렇게 많이 하셨습니다. 자녀들의 취업, 승진, 결혼, 출산, 건강... 회사생활, 학업 생활의 스트레스를 이기기를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잃어버린 믿음을 회복하게 해주세요라는 기도 제목 특히 남편과 자녀들의 믿음에 대한 기도가 많았습니다. 
강단의 신학 강의도 중요하지만 실제로는 삶의 현실적 현장이 이토록 중요하구나하는 생각을 하며 몇가지 신학 단어들이 떠올랐다. 
Text(텍스트-원칙, 기본 원리)와 Context (콘텍스트-삶의 현실) - 콘텍스트(현장)의 중요성
'지금 이곳'(Here and Now)신학-이론적인 모든 것들보다 지금 이 시간이 가장 소중하고 지금 만나는 사람이 가장 소중하다는 것!
'삶의 자리'(Sitz im Le1ben 지쯔 임 레벤-setting in life)신학땀과 눈물과 탄식이 있는 삶의 현장에 주님께서 내려오셔서 모든 사람을 치유하심
그런 심정으로 성경말씀을 붙잡고 기도드렸습니다.

[시138:3] 내가 간구하는 날에 주께서 응답하시고 내 영혼에 힘을 주어 나를 강하게 하셨나이다 
응답되기를 원했습니다.
하다못해 내 몸 어디가 아파서 기도를 드렸는데 갑자기 치유의 응답을 받으면 신기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런 것도 다 들어주시는구나! 감격하게 됩니다.
신앙의 본질이 기도와 응답에 있습니다. 
신앙은 순전한 기도와 그 응답의 감격으로 성장한다! 그 작지만 소중한 감격, 신앙의 기본을 회복하고 싶었습니다. 기도합니다! 응답하소서! 
많이 어려우십니까? 지금 손해를 많이 보셨습니까? 
하나님께서 반드시 갚아주실 것을 믿습니다!
8절이 이렇게 말씀합니다. 
[시138:8]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보상해 주시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영원하오니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버리지 마옵소서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
주님께서 우리를 지으셨습니다! 지으셨으니 책임지실 것을 믿습니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버리지 마옵소서! 
하나님께서 나를 지으셨으므로 내 체질을 부모님처럼 잘 알고 계십니다. 
[시 103:13]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 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나니[시 103:14] 이는 그가 우리의 체질(體質)을 아시며 우리가 단지 먼지뿐임을 기억하심이로다
먼지일 뿐이라 하십니다. 인간이 흙으로부터 왔으니 흙으로 돌아갈 먼지인 것은 맞습니다.( 창 3:19) 사실 인간은 우주에서 보면 먼지에 불과한 작은 존재라고 하는데 먼지치고는 참 고생이 많습니다. 마음고생도 많고 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체질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긍휼히 여기십니다! 나만의 고유체질이 있습니다. 
☛체질(體質) יֵצֶר 예체르 how we are formed, frame- 나의 인간됨, 본성, 성격, 기질, 속마음
평생의 체질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내 외모는 왜 이럴까? 왜 이렇게 대충 생겼을까? 내 키는 왜 이렇고 내 위장은 왜 이렇게 약하며 내 시력은 왜? 나아가 내 성격은 왜 이럴까? 어떻게 타고난 것이며 어디서 배웠을까? 평생 고민하며 삽니다. 이 성격으로 세상을 사는 것이 힘들었고 살며 참 고단한 일도 많고 스스로 무너진 적도 너무 많았습니다. 내 운명, 내 성격, 내 기질, 어디에서 왔을까요? 왜 교정이 안 될까요? 왜 아직도 먼저 인사를 못하고 먼저 웃지를 못할까요? 왜 나는 감정 조절, 분노 컨트롤이 안될까요? 왜 나는 표정 복음화가 안되고 생각이 넓어지지 않을까요? 게다가 집안의 유전적으로 암소견이 있을 수 있다는데...
이거 이 정도면 하나님께서 이렇게 만드셨으니 책임지셔야 합니다! 나를 왜 이렇게 만드셨습니까? 하자보수를 해주셔야합니다. 애프터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더 나아가 세상도 불합리했습니다. 나도 금수저로 태어났다면, 나도 공부할 기회가 더 있었다면, 나도 남편을 잘만나고 아내를 잘 만났다면, 나도 끌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그때 그것이 되었다면~~ 실패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는 나았을지도 모릅니다. 하나님! 책임지세요!
어쩌면 하나님께서 너 언제까지 평생 그러며 살래? 언제까지 불평만 하며 살래 하실지도 모릅니다. 넌 감사를 좀 배우고 깨닫고 살아가겠다 하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책임지고 긍휼을 베푼다 하십니다. 
내 고생하는 모든 일들을 알고 계시고 알아주시는 것이 큰 위로가 됩니다.
이번 기도제목을 읽으며 오래전 기도원이 떠올랐습니다. 신년이 되면 1월 1일부터 신년 산상부흥성회가 열렸고 그때마다 참석하면 부르던 노래가 생각났습니다. 
아시지요~ 아시지요~ 아시지요~ 주님~~ 아시지요~ 아시지요아시지요~ 주님! 
이 단순한 찬양을 부르며 많은 이들이 울었습니다. 이 밑도 끝도 없는 찬송을 부르면서 몸부림치며 뒹굴며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위로와 치유를 받았습니다. 
오늘 다시 우리는 고백합니다. 
나의 체질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내 인생을 긍휼과 은혜로 이끄실 것을 믿습니다!
내 형편을 다 아시는 주님께서 우리의 모든 기도에 반드시 응답하실 것을 믿습니다!
긍휼하신 그 사랑! 그 은혜가 우리를 이끄실 것을 믿습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주님께서 올 한해 우리의 손을 붙잡고 반드시 선한 길로 인도하실 것을 믿습니다!

성도님들의 기도제목 중 소개를 드립니다.  
☛ 우암교회가 성령충만한 가운데 은혜가 넘치는 교회 되게 하소서 -가장 많은 기도제목
☛ 건강, 취업, 승진, 결혼, 대학 입학, 임신, 출산, 개업, 주택장만, 사업확장 축복하소서! 아멘!- 이 기도 제목 역시 가장 많았습니다! 
☛ 코로나야! 물러가라! (연로하시고 얌전하신 권사님이 외치셨습니다! 너무 웃겼습니다!) 
☛ 000 사업장이 번창하게 하소서! 연로하신 어른의 중보기도라서 감동되었습니다.  
☛ 하나님이 주신 지경과 기업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용하게 하소서, 구제와 후원과 선교에 모두 사용하게 하소서! 아멘!
☛ 새로 시작하는 사업을 하나님께 맡기오며, 코로나로 힘들어진 많은 사람들과 나라와 이웃과 교회를 위해 기도하고 기대하고 기다리는 기도의 중보자로 살게 하소서! 아멘!
☛ 가족들의 건강과 화목함이 올해보다 더 좋아지기를 아멘!
☛ 연로하신 부모님 하나님 부르시는 날까지 아프지 않게 하소서, 영면의 길에 주님의 평안을 기도합니다 부모님들 마지막에 아프지 않고 외롭지 않게 해주세요! 아멘!
☛ 1학년 좋은 선생님 좋은 친구 만나고 학교 잘 적응하도록 아멘! 
☛ 조카 구원, 마음의 쓴 뿌리 제거, 잃었던 믿음 다시 찾게 쓴 뿌리가 왜 이리 많은지ㅠ
☛ 제 마음에 늘 사랑이 충만하게 하소서 늘 힘들고 다투는 삶을 사는 분의 간절한 기도!
☛ 키가 크게 해주세요 아멘! 키도 중요하지만 믿음이 크는 것, 마음이 크는 것이 더 중요!
☛ 큰 딸 교회 나오게 해주시고 마음의 병 낫게 하소서 마음의 병 좀 제발 고쳐주세요 아멘!
☛ 남편의 마음 상처 치유- 상처받지 않을 책임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제발 상처받지 마세요!
☛ 남편이 인격적으로 뜨겁게 주님을 만나게 하소서 아멘!
☛ 뇌전증, 우울증, 크론병 공황장애 이기게 하소서 아멘!
☛ 사업장에 안전사고 없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루어 주옵소서! 아멘!
☛ 기술사 시험합격과 축복을 주소서 아멘!
☛ 손녀딸 계속 재활치료 중,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할 수 있도록 완치 판결받게 하소서 아멘!
☛ 목장 리더의 귀한 사명 잘 감당하게 하소서 아멘!
☛ 투자금을 속히 상환할 수 있도록 영광의 풍성함으로 채우소서 아멘!
☛ 남편 성경 1독 계획 도와주세요 아멘!
☛ 새해에는 경제가 회복되어 웃는 한 해가 되게 하소서 잘 웃지 않는 분, 웃고 싶으셨구나! 
☛ 지금의 법적인 모든 문제 잘 해결되게 하소서 아멘! 
☛ 저의 성격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변화 시켜 주소서 70대 남자 권사님의 기도! 
☛ 가족 간에 생긴 갈등 해결되어 다시 화목하게 하소서 아멘!
☛ 이부섭김성자->  명단 적은 태신자 전도, 내 생애가 마중물 되길 80대 부부의 기도
☛ 아들 군생활 지켜주시고 아무 사고 없게 하소서 아멘!
☛ 어린이집 정원 채워주소서 아멘!
☛ 내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고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쓰게 하소서 아멘!
☛ 지긋지긋한 ^^ 코로나 종식 시켜 소상공인의 아픔을 덜어주소서! 아멘!
☛ 딸 000 살도 빼고 직장을 얻게 하소서 아멘! 
☛ 잘살고, 잘 죽을 수 있도록 기도하며 준비하게 하소서  원로 어르신 가정의 품격있는 기도  
☛ 생명의 언어, 축복의 언어로 그리스도인답게 살게 하소서 아멘!
☛ 무엇보다 먼저 내 자신이 온전한 믿음과 깨달음에 서게 하소서 아멘!
☛ 우리 부부 노후가 평안하기를 아멘!  
☛ 예정되어 있는 제거 수술 담대히 받도록 아멘!
☛ 이제는 제발 앞길이 열려서 잘되서 하나님을 나타내는 지혜로운 삶을 살게 하소서 아멘!
☛ 올해는 꼭 전도의 열매 맺고 전도사명 감당할 수 있도록 지혜, 능력, 권능 주옵소서 아멘!
☛ 김00청년 ^^ 
1. 나, 엄마, 아빠, 할머니, 가족들 코로나 걸리지 않고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살게 해주세요 
2. 제 앞길 창창하게 해주세요. 하고자 하는 일 막힘없게 해주세요 
3. 지금 좋아하는 연예인 두 명 다 오래 오래 좋아하게 해주세요. 
4. 지금 제가 생각한 3가지 소원 이뤄지게 해주세요^^ 아멘! 아멘! 아멘! ^^
이것이 우리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지쯔 임 레벤-setting in life) 이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순진한 기도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반드시! 응답하시고 축복하실 것을 믿습니다.
우리의 청춘을 독수리처럼 새롭게 하실 것을 믿습니다. 
시편 103편을 읽었으니 청춘을 독수리처럼도 읽겠습니다! 
[시103:2]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의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시103:3] 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시103:4] 네 생명을 파멸에서 속량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시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아멘! 아멘! 

찬송 384. 나의 갈길 다 가도록 
1. 나의 갈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내 주 안에 있는 긍휼 어찌 의심하리요 
   믿음으로 사는 자는 하늘 위로 받겠네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 하리라 
   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 형통하리라
2. 나의 갈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어려운 일 당한 때도 족한 은혜 주시네 
   나는 심히 고단하고 영혼 매우 갈하나 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 나게 하시네 
   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네
3. 나의 갈길 다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 그의 사랑 어찌 큰지 말로 할 수 없도다 
   성령 감화 받은 영혼 하늘나라 갈때에 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 하셨네 
   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 하셨네 아멘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