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사도행전 시리즈 1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7-05-11 (목) 07:30 4개월전 342  

1. 사도행전은 초대교회사이다.

사도행전은 초대교회사로서 어떻게 교회가 탄생되었고, 예수님께서 교회를 약속하신대로 세우시겠다고 약속하신대로 그의 성령으로 교회를 탄생케 하셨고 그 교회가 성령의 역사와 함께 확장되어가는 것을 기록한 책이다. 이 기록이 없었다면 초대교회의 탄생과 확장을 알 수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서 성령께서 그 교회 탄생과 확장을 알게 하신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케 하신 것을 확신할 수 있다.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는 의사이고 문학가이고 역사가이다.

사람의 인체를 다루는 직업적인 세밀함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의사, 그리고 문학가 역사가의 기록을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책을 읽을 있다는 것은 우리의 행복이라 아니할 수 없다.

누가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바울의 주치의로서 선교여행에 동행하면서 성령의 놀라운 역사를 함께 경험하였다. 그러므로 의사 역사가의 눈으로 성령의 역사를 보고 기록하였기에 성령행전이라고도 하는 것이다. 의사의 세밀한 눈으로 역사가의 객관적 눈으로 보았을 때에 성령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기에 사도행전이 성령행전의 별명이 붙은 것이다.

사도행전의 각장을 읽으며 행전은 역사이기에 탐구여행을 해보자.

 

1.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고 하셨다. ( 1장)

이제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오셔서 교회를 탄생케하시고 즉 교회를 세우시고 확장해 가는 내용을 볼 있다. 그 교회가 탄생한 후에 예루살렘에서,, 땅끝까지 이루어진다는 말씀을 하시고 승천하신다. 즉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기 직전에 말씀하신 것이다. 사도행전은 행 1:8 절의 말씀이 성취되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1)

 

2. 오순절 날에 과연 성령이 임하시다. (2장)

교회의 탄생장면을 볼 수 있다.

그 장면은 즉 교회가 탄생하는 장면은 초자연적이다.

놀람 당황 이 어찌된 일이냐 그리고 예루살렘에 모인 모든 흩어졌 살았던 사람들에게 자기의 모국어 아니 자기의 태어난 곳의 말로 복음을 들을 수 있었던 특별한 일이 일어났다.

 

3. 성령의 역사는 베드로와 요한을 통해서 이루어진 장면이다. (3장)

예수님은 육신으로 안 계셨지만 그의 성령으로 역사하는 표시가 되는 기적이다. 그러므로 표적이라고 하였다.

 

규칙적인 기도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무시로 기도하였지만 매일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하고 기도하였던 것이다. 매일 규칙적인 기도시간은 하나님께서 오냐 이 시간에 나를 만나기 위해 역시 왔구나 하면 만나주시고 성령의 감동과 말씀을 응답을 주시는 것을 알 수 있다.

 

베드로의 구원사적인 설교를 보라.

( 이것이 언제 어디에서 되어진 일인가, 우리가 매일 규칙적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갖고 찾아가면 그 때 마다 하나님은 만나 주시는 것을 체험한 적이 있는가, 우리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다 알고 계시고 은밀한 중에 보고 계신다고 믿는가,

매일 기도 시간에,, 이것은 매일 규칙적으로 기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규칙적인 기도 시간의 어느 날 이루어진 것이다.

다니엘 예를 보자. 6: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전에 하던 대로,, just as he had done before.

고넬료의 기도 예 , 9:2항상이라는 단어가 영어 성경에는 regularly 로 번역이 되었다. 우리가 매일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기도 시간을 갖는 것은 유익이 크고 하나님은 그 시간을 기다리고 만나주신다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물론 무시로 기도하고 그 때마다 알고 보고 듣고 계신다는 것은 우리가 아는 바이다. 그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응답하시고 행하시는 것 또한 물론이다. )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

 

=. 질문과 대답 ( (Question and Answer )

 

1.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한 것은,

(  but to wait for the Promise of the Father , nkj,,  but wait for the gift my Father promised, niv)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은 성령을 말한다. 그렇다면 성령은 예수님께서 반복하여 말씀하시고 약속하셨지만, 이미 구약에 성령의 오심을 약속하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장)

 

1. 행1:8절의 말씀이 사도행전에서 어떻게 성취되고 있는가를 탐구하며. 행1:8 절과 8:1-4절을 읽어보자.

 

1.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고 구약에 약속 된 성령의 오심과 교회 탄생 장면을 보자. (행2: )

이러한 약속의 성취가 없었다면 교회가 탄생 될 수가 없었고 예수님의 다른 모든 말씀도 믿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가 그리스도이심과 하나님의 아들이심도 믿을 수가 없을 것이다. 구약의 메시야 그리스도의 오심도 믿을 수 없을 것이다. 아니 구약 전체를 믿을 수가 없다 할 것이다.

그런데 성령이 오심으로 약속하신 대로 이루셨고 그가 말씀하신 모든 것을 믿을 수 있다. (마16:15-20, 요14:16-18)

 

1. 행2:33

이 부분은 한국말 번역이 잘못 되었다고 본다.

오른 손이 아니라 오른 편 즉 하나님의 권능의 자리를 말하는 것일 것이다. 영어성경으로 보자.

2:33 Exalted to the right hand of God, he has received from the Father the promised Holy Spirit and has poured out what you now see and hear.

 

1. 성전 미문의 나면서부터 걷지 못한 사람이

걷고 뛰고 하나님의 찬양하는 것은 그 개인에게 그 사건과 순간은 일생의 복과 행운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그 표적의 사건을 통해서 주는 의미는 그 개인에게 주는 복 이상의 인류에게 주는 복음을 알려주고 있다.

 

1. 누가 그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가, 베드로를 통하여 그 구원사적 의미를 말하고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 풀 타임 삼년 동안 배우고 훈련받은 제자 중의 하나이다. 구약의 관통하고 꿰뚫으며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이 표적의 사건을 통하여 말하고 있다.(창22:18)

 

 

베드로의 설교를 들어보자.(행3:12-25)

 

(창22:18)

and through your offspring all nations on earth will be blessed, because you have obeyed me."

 

(행3:25)

And you are heirs of the prophets and of the covenant God made with your fathers. He said to Abraham, 'Through your offspring all peoples on earth will be blessed.'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дп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