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사도행전 시리즈 2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7-05-11 (목) 07:35 6년전 1623  

1. 사도 베드로의 설교의 핵심 (4장)

나면서부터 걷지 못한 성전 미문 앞의 한 걸인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걷거하였다. 이것은 걷게 된 그 사람에게 인생의 최대의 기쁨의 한 순간이었지만 여기에 더한 것은 이 나음의 의미가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여기 계시고 그의 성령으로 치료하셨다는 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 표적을 통해서 사도 베드로는 구약을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구원사적인 설교를 한다.

그리고 그 약속 성취가 바로 이 사건으로 증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원사적인 설교는 복음의 스토리라 할 수 있다.

한편 보통 베드로를 어부 출신이고 보통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학문적으로는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으로 말이다. 그러나 그는 예수 이름으로 권능을 행하였지만 그 구원의 역사적 의미를 구약에서부터 성경 역사를 관통하며 구원사적인 관점에서 증거하는 것이다.

 

베드로는 사람들이 알았던 예날의 베드로 그 이상 이었던 것이다. 예수님께 삼년동안 배운 것이다. 요즘에 대학에서와 같이 일주일에 며칠 몇 시간 간의 듣는 것이 아니라 하루 풀타임으로 삼년을 배우고 훈련 받았다. 그 훈련에는 갈릴 바다에서 강풍으로 다 죽게되었다고

소리치는 것은 비교적 초기에 있었다. 그 후 그 훈련 중에는 갈릴리 바다에서 빠져 죽을 수 있는 강훈련도 밤에 받은 것이었다. 그 강 가운데서 역풍의 강풍에서 몇 시간 동안 오도 가도 못하는 죽음같은 상황에서 훈련 받고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알게 되기도 하였다.

 

이렇게 이론 교육을 받은 후 현장에서 실습을 강훈련을 강풍 이상의 광풍의 바람과 풍랑과 파도의 갈릴리 바다에서 받은 것이다. 물론 갈릴리 바다는 사실 호수이기도 하고 대부분 매우 잔잔한 바다이었다. 여기서 강 훈련을 받았고,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이곳에 찾아오셔서 부활하신 다시 부활하신 모습을 보여 주셨고 표적을 보여주셨고

내 양을 치라는 말씀을 세 번이나 반복하여 사명을 주셨던 것이다.

 

예수의 제자들 사도로부터 증거를 들은 스데반이 이 설교를 하였고 바울이 전하는 설교의 내용도 이러한 내용인 것을 알 수 있다. 스데반 역시 구약에서부터 시작하여 성경을 꿰뚫고 관통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사적 역사를 말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고 있다.

 

2. 하나님으로부터 이냐 사람으로부터 이냐, (5)

이스라엘 사람으로부터 존경받은 가말리엘은

이 복음이 하나님으로 부터 나온 것인지 사람이 만든 사상이나 일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지혜롭게 말하고 있다.

가말리엘는 무엇이라고 말하였는가, 그의 지혜로운 판단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드려야 하는가. 그의 판단은 우리 인간으로서 어떤 일이 하나님의 역사인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고 보는가,

 

( 한편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교훈을 보자. 초기의 엄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사랑의 하나님은 엄격하고 가장 두려운 분이시기도 한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또한 알아야 한다.)

        

3. 초대 교회에도 문제가 있었다. (6장)

문제를  통해 발전하다. 문제가 전화위복이 되다.

개인 가정 민족역사 세계 역사 어디에도 문제가 있다. 도전이 있다. 그러므로 역사가 토인비는 역사를 도전과 응전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교회 안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 초대 교회에도 문제가 있었는데 교회의 본질적인 목적이 아닌 것 때문에 교회에 불화가 있을 수 있었는데 사도들이 그 문제를 해결할 지혜를 찾고 방법을 찾은 것이다. 즉 집사직을 두자는 것이다. 그 집사들에게 구제의 일을 맡기고 사도들은 말씀 사역과 기도에 전무하자는 것이다. 전화위복 아니 문제를 통해서 오히려 더 유익한 방법을 찾은 것이다.

사람 사는 곳 사람이 모인 교회에서도 문제가 있다는 것 그러나 그것이 유익이 되고 전화위복이 되게 하는 것은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다.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

 

=. 질문과 대답 ( (Question and Answer )

 

 

                                                                                                                  ( - ing)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