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성경 핵심 포인트 (Bible key point) 3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7-08-17 (목) 08:55 3개월전 440  

처음 신앙생활을 하는 초신자에게

교회에 처음 출석하는 분들에게 성경의 그 방대한 분량과 내용에서 무엇을 어떻게 요약하여 가르쳐 줄 것인가,

성경을 읽으면서 간혹 어려운 내용들이 이해가 안될 때에도 이 세 가지 핵심을 기억하고 읽으면 좋을 것이다.

   

1.  율 법

구약의 사랑의 언약 십계명이다. 십계명은 율법의 요약이다.

하나님이 돌판에 친히 써주신 사랑의 언약 십계명이 율법의 요약이므로 구약 성경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내용을 잘 알아야 할 것이다.(20:1-24)

십계명에는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과의 사랑의 언약이다. 십계명을 엄한 계율로 보기 쉬운데 거의 무한 은혜가 담겨 있는 축복의 계명이다. 인생이 지키지 못하여 결과적으로 죄인이 되어 그 언약이 깨어질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통해서 그 대책까지 완벽하게 해 주셨다. 혹 그 율법을 지키지 못하고 어긴 경우에도 회복의 방법을 주셨다. 즉 사랑의 언약은 계속되게 해 주셨다.

 

2. 계명

율법의 요약 십계명을 더 압축한 계명이 있다. (마22:34-40, 12:28-30,10:25- )

율법학자가 율법 중 가장 첫째 되고 큰 것은 무엇이냐 예수님께 물었다.

예수님께서는 그 물음에 답해주셨다. 그렇다면 그 대답이 정답이다.

율법 중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은 하나님 사랑 웃 사랑이라고 하셨다. 이웃사랑은 불우이웃을 말하는 것 이상으로 모든 사람이 대상이다. 모두가 서로 이웃이다. 그러므로 새 계명을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다. 인간사회에서 가장 기본이고 핵심이다. 윈윈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의 모든 목적과 정책과 인간관계와 사회가 이 계명에 기초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한 것 같지만 모든 인간관계 국제사회의 복잡한 문제도 풀 수 있는 계명이라 하겠다.(롬 8:28 )

 

3. 교리. (16:13-20)

교인이 되는 복된 은혜의 고백이다

그리스도 라는 뜻은 사람의 죄를 대속하는 속죄물을 말한다. 그래서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선언하였다.

예수님을 성령을 주시는 분, 하나님의 아들 , 세상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하였다.

어린양은 제사 중에 속죄제물로 양이나 소나 비둘기 새끼의 번제물을 대표하여 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며 어린양은 속죄물로서 소나 염소 비둘기등을 대표해서 말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은 하나님이 육신이 되셨다는 뜻이다. 복음서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였고 또한 말씀이 육신이 되셨다고 하셨고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다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동일한 뜻임을 알 수 있다.  (1:1-3, 1:14)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부록 1 (supplement)

성경은 방대한 책이지만 핵심이 무엇인가를 알고 읽는다면 더 이해하기 쉽게 읽을 것이다.

1.  율법

구약 또한 율법의 핵심이며 요약은 십계명이다. 그러므로 십계명의 내용과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십계명을 잘 이해하고 구약성경을 읽는 것이 좋다.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손수 돌판에 써 주신 사랑의 언약의 계명이다. 율법의 모든 말씀의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십계명은 지키기 어려운 엄한 계율 이상의 복되고 풍부한 내용이 압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사랑의 언약을 깊이 묵상하며 진지하게 읽으면 기대 이상의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출20:1-24)

( 한편 성경의 권위에 대하여 즉 성경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 할 때에, 구약에서 가장 중요한 이 사랑의 언약 십계명은  하나님이 친히 돌판에 새겨주셨기에 어느 누구라도 믿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1. 계명 (마 22: 34-40, , 막12:28-34, 눅10:25-28)

한 율법학자가 예수님께 율법중에서 가장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을 물었다.

예수님께서는 즉시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임을 말씀하셨다. 율법의 십계명의 요약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 사랑은 예배 감사 순종 드림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솔로몬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표현으로 일천번제를 드렸을 때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은혜와 복을 받았다. 십계명에 나

를 사랑하며 내 계명을 지키면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시겠다는 언약이 분명한 사실임을

확증해 주셨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웃사랑은 불우이웃 돕기를 연상할 수 있는데 그 이상으로 모든 사

람이 서로 이웃이므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새 계명을 주셨는데

서로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이것은 세상에서 쓰는 윈윈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모든 인간관계의 기초가 되고 넓게는 국제관계의 외교에서도 기초가 되어야 할

것이다. 교인이라면 이러한 자세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 하나님은 영이시지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것은  구약에서 부터 있어 왔던 것입니다. 사랑의 언약 십계명에도 이미 말씀해 주셨습니다. 구약의 레위기에는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새로운 방법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어린양 즉 그리스도로 오셔서 완성하셨고 성령으로 오셔서 함께 하시기에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출20:6, 레위기, 요4:23-24 )

 

1. 교리 ( 마16:13-20, 막8:27-30, 눅9:18-21)

성경의 방대한 책을 성경의 핵심인 율법 계명 교리를 알고 읽는 것이 유익하다 할 것이다.

성경의 모든 내용을 율법과 계명과 교리에 일치하는 이해를 해야하고 해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경을 읽으면서 의문점이나 이해할 수 없는 등의 내용도 이 핵심에 근거해 이해하고 해석하면 빗나가지 않고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이 핵심의 율법과 계명 교리에 근거해서 읽고 해석하며 실천하므로 영적체험과 확증을 얻으며 믿음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부록 2 (supplement)

교회의 복된 신앙고백에 대해서는 공관복음인 세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다. 어떤 사실의 확증은 두 세 증인의 증언이 있으면 확증할 수 있다고 하셨다. 교회의 복된 교리에 대해서는 세 복음서에 기록된 교인에게 가장 중요한 고백이다.

한편 사복음서의 요한복음에는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하기 위해서 기록하였다고 하였다. 그리고 주님께서 약속하신대로 교회를 세우셨다 . 교회를 세우셨을 뿐 아니라 교회들에게 좀 자세하게 말씀하시고 격려와 위로와 복된 말씀을 하셨다. 오늘의 교회인 교인들은 그 내용을 자주 읽으며 격려와 위로를 받을 수 있다 할 것이다. (계2:-3:)

그리고 주님께서 성령으로 교회을 세우셨음은 예수님의 대속의 죽으심과 부활과 성령으로 오셨음을 믿을 수 있다. 성령으로 오시지 않으셨다면 교회가 탄생될 수 없었다.

성령으로 오셔서 교회을 세우셨는데 부활을 믿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비행기 타고 창공을 날으면서 비행기 활주로 통과를 못보았다고 믿을 수 없다고 하는 것과 같다 할 것이다. 비행기 타고 가고 있는 것은 활주로 통과하였다는 것이다. 성령으로 교회를 세우시고 성령과 교통하는 것은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교회을 세우시고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증거이다.

이제 교회인 교인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밧모 섬에서 요한을 통해서 교회에 주신 말씀을 자주 읽고 묵상하며 위로와 격려를 받으며 성령과 교통하며 복된 신앙생활을 하며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출20:1-6)

20:1 And God spoke all these words:

20:2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20:3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20:4 "You shall not make for yourself an idol in the form of anything in heaven above or on the earth beneath or in the waters below.

20:5 You shall not bow down to them or worship them; for I, the LORD your God, am a jealous God, punishing the children for the sin of the fathers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of those who hate me,

20:6 but showing love to a thousand generations of those who love me and keep my commandments.


(롬8:28)

And we know that in all things God works for the good of those who love him, who have been called according to his purpose.

(요20:30-31)

20:30 Jesus did many other miraculous signs in the presence of his disciples, which are not recorded in this book.

20:31 But these are written that you may believe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Son of God, and that by believing you may have life in his name.


(계1:3)

Blessed is the one who reads the words of this prophecy, and blessed are those who hear it and take to heart what is written in it, because the time is near.

                                                                              ( may God bless you .

                                                                                                                  ( - ing)  # 줄 간격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дп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