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칭찬 만 있는 두 교회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01-08 (월) 08:22 3개월전 276  

예수님께서 내 교회를 세우리라약속하신 대로 그의 성령으로 교회를 세우셨다.

교회를 세우셨을 뿐 아니라 그의 성령으로 사도 요한을 통해서 일곱교회에 주는 편지를 주는 형식으로 전 교회에 계시의 말씀을 주셨다. 이 계시의 말씀은 시대를 초월해 모든 교인에게 주시는 말씀임은 물론이다. 이 일곱 교회에 복된 말씀을 주시면서 교회에 칭찬과 책망도 있다.

그런데 칭찬만 받는 두 교회가 있다.

이 두 교회를 다른 교회보다 더 사랑하셨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 두 교회는 어떤 교회이었는가,

서머나 교회와 빌라델비아 교회이다. 두 교회는 어떠한 교회이었는가 보자.

      

1. 서머나 교회이다.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  (2:9)

서머나 교회는 환난과 궁핍이 많은 교회이다.

서머나 교회도 환난과 궁핍이 많은 그 자체를 칭찬하신 것이 아니라 실상은 부요하였기 때문이다.

환난과 궁핍 때문에 주님을 더 의지하는 것이다. 주님 만을 순도 백프로 의지할 수밖에 없다. 주님과 가장 가까워지고 순도 백프로의 믿음 전전으로 손들고 찬양할 수밖에 없는

그러므로 영적으로는 신앙적으로는 부요한 자가 되어 칭찬만 받은 것이다.

교인 임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어려운 문제들 궁핍한 부족함을 경험할 때가 많다. 세상사가 그렇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에서도 영적으로 신앙적으로 부요하게 되니 칭찬만 받은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 아니 모든 사람들은 환난과 궁핍을 자주 직면하므로 어떤 면에서 그 자격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빌라델비아 교회

'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 계3:8)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한국교회는 소위 세계적 대형교회 많지만 적은 능력의 교회도 많다. 적은 분량의, 자원과 인재 역량의 자원이 적은 교회도 많다. 그렇다면 칭찬만 받을 기본 자격을 잘 갖춘 교회가 많다는 것이다. 교만할 래야 교만 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진 교회이다.

그렇다고 단지 역량과 가진 것이 적은 교회라고 칭찬하신 것은 아니다.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주님을 주님의 말씀을 배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적은 교회를 칭찬하신 것이 아니라 적은 능력, 역량 자원 등등을 가지고도 주님을 배반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주님을 더 사랑하고 의지하고 간구하는 열심히 변치 않는 것이다. 역량이 적어 주님만은 더 의지 할 수밖에 없다. 순도 백프로의 믿음을 향해 간다.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배를 드리고 말씀 묵상 전적인 의지 영적으로 주님을 더 의지하고 말씀을 의심하지 않고 믿고 믿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그 교회에는 칭찬만 있는 것이었다.



빌라델비아 교회에 주시는 말씀은

'볼지어다' 라는 말로 시작한다.

원어로 볼때에 보라! 라는 감탄사로 시작한다.

왜 적은 능력을 가진 이 빌라델비아 교회에 감탄사의 보라! 라는 말로 시작했을까요.

 

이 빌라델비아 교회가 어떤 교회였는가

그리고 왜 칭찬만 있었을까 묵상하여 보면 깨닫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성경 연구 ( Bible investigation)

1. 적은 과 작은 ,

개역 성경의 적은을 개정은 작은 으로 수정하였다. 비슷하고 섞어 쓸 수있겠다고 할지 모른다. 그런데 많다 적다,, 크다 작다이다. 여기에서 분량을 뜻한다면 적다이다. 분량의 자원의 적은 능력이라 할 때 적은이 맞다. 불필요하게 수정하여 혼돈을 주고 있다. 이 부분은 그렇다 해도 개정은 많은 부분에서 국어 단어를 적절하지 못하게 수정하였다. 이 부분은 그렇다하여도 다른 너무 많은 부분을 부정확 부적절하게 수정하였기에 신뢰를 덜 한다. 왜 그렇게 국어 실력이 그러한지 하다. 모국어 국어의 단어의 뜻을 잘 모르는 분이 수정하였나 한 부분이 많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적 양식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읽고 듣고 간직하고 소화하고 반복하고 암송하고 반복하고 간직하고 적용하는 전하는 생명의 말씀인 것이다.

처음의 개역 번역에 얼마나 단어 선택에 신중하였겠나 생각해 보아야하였다. 개역번역을 너무 무시하고 학문적 교만이 넘치는 것이 보인다. 그 외 중요한 부분의 단어도 경솔하게 더 부족하게 수정하였다. 이러한 것을 알면서도 공적으로 개정을 보아야 하는 그 심정이 어떠하겠는가, 찬송가 합본 때문에 공적으로 계속 볼 수 밖에 없는데, 찬송가도 새 새곡을 추가하는 이상으로 기존의 가사을 많이 수정하였다. 그 수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각자가 판단할 것이다. 그런데 원가사도 실력 없는 분들이 무성의하게 번역하였겠는가. 더 부족한 실력에 지적교만은 아니었는가 할 수 있는데 이왕 수정하여 출판이 되었는데 어찌해야 하겠는가, 찬송가는 가능하면 수정할 필요가 없었을 것인데 왜 찬송가 가사까지 그렇데 여러 부분 수정하였는지 그것도 이상하다. 원래 번역자도 잘 갖춘 분이 번역하였을 것인데 그러하다.)

    

* 적은, 원) 미크로스,, (칫수, , 수, 작은, 조그마한, 미미한,

little , least , small , of size: hence of stature, of length, of space, of quantity. number, amount, of rank or influence 

* 능력,, 뒤나미스,,

(문자적으로 혹은 상징적으로)‘’, 특별히 이적적인 능력’(항상 함축적으로이적자체’), 풍부, 의미, 힘있게, 이적적인 일꾼, 권능, 강력, 폭력, 전능한(놀라운)일  power, force, ability , mighty work , strength , miracle , might ,

strength power, inherent power, power for performing miracles, moral power and excellence of soul, the power and influence which belong to riches and wealth.

* 볼찌어다. ) 이두,, 보라 !, 감탄사;보라, behold, see, lo.

 

 

=. 영어성경 본문 (English Bible text)

1. 서머나 교회

계2:8 "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Smyrna write: These are the words of him who is the First and the Last, who died and came to life again.

2:9 I know your afflictions and your poverty--yet you are rich! I know the slander of those who say they are Jews and are not, but are a synagogue of Satan.

2:10 Do not be afraid of what you are about to suffer. I tell you, the devil will put some of you in prison to test you, and you will suffer persecution for ten days. 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and I will give you the crown of life.

2:11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He who overcomes will not be hurt at all by the second death.

 

1. 빌라델비아 교회

계3:8 I know your deeds. See, I have placed before you an open door that no one can shut. I know that you have little strength, yet you have kept my word and have not denied my name.

3:9 I will make those who are of the synagogue of Satan, who claim to be Jews though they are not, but are liars--I will make them come and fall down at your feet and acknowledge that I have loved you.

3:10 Since you have kept my command to endure patiently, I will also keep you from the hour of trial that is going to come upon the whole world to test those who live on the earth.

3:11 I am coming soon. Hold on to what you have, so that no one will take your crown.

3:12 Him who overcomes I will make a pillar in the temple of my God. Never again will he leave it. I will write on him the name of my God and the name of the city of my God, the new Jerusalem, which is coming down out of heaven from my God; and I will also write on him my new name.

3:13 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 - ing) # 줄 간격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дп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