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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의 그리스도론3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01-11 (목) 08:58 3개월전 280  

1. 베드로의 예수 그리스도의 신앙강연

그는 행3:-4: 에서

압축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약의 역사를  관통하며 역설하고 있다.

 

모인 군중들은 남자 장정만 오천 명인 그 당시로서는  많은 대 군중 앞에

그가 예수 이름으로 표적을 이룬 사건을 증거로 예수님은 메시야임을 역설하고 있다.

 

그 다음 날은 많은 정치 종교 지도자들도 찾아 왔는데 역시 그들 앞에 증거하고 있다.

이것은 교회가 전해야 내용의 핵심이라 할 것이다.

 

(베드로는 표적의 사건을 통해

그 시대의 ,, 이스라엘 백성들 (3:11) ,, 그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예수를 못 박으라고 하였다. 유대인인 제사장들 장로들 율법학자들 군중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하였고 살리려고 한 사람은 오히려 유대 총독 빌라도였던 것이다. ( 그 예언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16: )

 

( 예수님께서 죽으신 이유는 딱 한 가지 자신의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종교적인 이유였다. 이러한 이유로 사형에 처하는 나라는 전무 후무할 것이다. 그러나 유대종교지도자들은 ,, 그러나 살아나심으로 하나님이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는 메시야, 이신 것이 증명이 된 것이다.

베드로는 이 사건을 통해서 예수님은 메시야 , 그리스도이심을 역설한다.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세 번이나 내양을 치라고 분부하였기에 예수님께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 보증이 되시고 또한 그의 성령으로 역사하셨음은 물론이다. 예수님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정확히 잘 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내용을 보자.

1. 베드로와 요한이 기도 시간에 기도하러 가다가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였다.

 

2.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

우리가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의 성령으로 역사하신 일이며 예수께서 그리스도 메시야이심을 여기 성령의 역사를 표적을 근거로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역설한다.

물론 베드로는 그 당시 유대인이었기에 예수님은 구약에 약속된 메시야라고 역설하였던 것이다.

4:7-10

 

간결하게 말하면,,

(4:9-10)4:9 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

4:10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4:9 If we are being called to account today for an act of kindness shown to a cripple and are asked how he was healed,

 

4:10 then know this, you and all the people of Israel: It is by the name of Jesus Christ of Nazareth, whom you crucified but whom God raised from the dead, that this man stands before you healed.

 

 

1. 모든 백성 앞에,,

왜 이 일을 놀랍게 여기느냐 3:12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하면서

구약에서부터 시작하여 베드로의 메시야론 예수는 메시야라는 것,,그리스도라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이 연설 내용에는 문자적으로 포함 되어있지만 .. 그 예수께서 부활하여 성령으로 임하여 역사한다는 것이다. 사도 베드로는 성령이 임하시고 교회가 탄생한 장년에서 이미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오셔서 교회를 탄생케 하는 시점에서 이미 연설 역설하였다.

여기에서 이 사건을 사람으로 할 수 없는 기적적인 사건,, 표적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고 창12:3, 22:18, 26:4, 28:14.

모세에게 약속하시고 신18:15

 

 


1. 3:13

다음은 베드로의 그리스도론 메시야론의 핵심이다.

3:17

3:18

3:20

3:18 그러나 하나님이 모든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사 자기의 그리스도의 해받으실 일을 미리 알게 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느니라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3:20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3:18 But this is how God fulfilled what he had foretold through all the prophets, saying that his Christ (his Messiah) would suffer.

 

3:19 Repent, then, and turn to God, so that your sins may be wiped out, that times of refreshing may come from the Lord,

 

3:20 and that he may send the Christ ( the Messiah) , who has been appointed for you--even Jesus.

3:25

3:24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또 하나님이 너희 조상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이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너의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3:26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너희로 하여금 돌이켜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베드로는 그 예수님은 메시야라는 구약의 역사를 관통하여 역설하는 신앙 강연의 결론부분이다.

그는 장년 남자면 오 천명이나 되는 그 당시로 그 지역에서는 큰 군중 앞에 연설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날에는 무슨일이 있었는가,

4:4

 

1. 그 다음 날,, 이 사건이 궁금,, 화제가 되어,,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 제사장의 문중이 참여하였다.

4:5

 

1. 베드로의 강연은 이렇게 시작한다,

4:8-10

 

1. 베드로의 강연을 보고 놀랐다.

과거의 베드로가 아닌 것이다.

풀 타임 3년 동안 배우고 훈련 받고 실험한 그리고 성령의 충만함 까지 갖춘 연설은 그를들 올라게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래 보통 사람인 줄 알았는데 내용이 알차일 뿐 아니라,,

그 치료의 증거자가 함께 서 있음으로 할 말이 없게 ,, 4:14.. (개정-비난할 말 ?)

사실을 이야기 했는데 ,, 데도,, 거절하였다면 ,,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모르지만 ,, 여기에 오

 

경고할 뿐,,

 

4:12-14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4:13 저희가 베드로와 요한이 기탄없이 말함을 보고 그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그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4:14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섰는 것을 보고 힐난할 말이 없

는지라

 

* 사실을 ,, 놀라은 사실을 말했는데 ,, 거부 거절 한다면 몰라도,, 왜 무엇을 비난하였다는 것인가,, 문맥상 단어가 적절하겠는가,, 비난하다는 말은 적절한 단어가 아니다.

 

* 원문을 보자.

힐난하다(개역),, 비난하다 (개정) ,, // 안틸레고 ,, 논쟁하다’, ‘거절하다’, 말대꾸하다, 반박하다, 거절하다, 논박하다, ~에반대하다 <2:34;10:21>. to speak against; 논쟁하다, 거절하다, 말대꾸하다, 반박하다, 거절하다, 논박하다

- speak against 5, deny 1, contradict 1, gainsay 1, gainsayer 1,

answer again 1; 10

 

1) to speak against, gainsay, contradict

2) to oppose one's self to one, decline to obey him, declare one's

self against him, refuse to have anything you do with him

 

 

이상히 여기다’:이상히 여기다’, 함축적으로는 칭찬하다’, 칭송하다, 놀라다 <7:9;7:31>. to wonder; 이상히 여기다, 칭찬하다, 칭송하다.

AV - marvel 29, wonder 14, have in admiration 1, admire 1,

marvelled + 2258 1, vr wonder 1; 47

 

1) to wonder, wonder at, marvel

2) to be wondered at, to be had in admiration //

 

 

 

4:12 Salvation is found in no one else,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to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4:13 When they saw the courage of Peter and John and realized that they were unschooled, ordinary men, they were astonished and they took note that these men had been with Jesus.

 

4:14 But since they could see the man who had been healed standing there with them, there was nothing they could say.

예수님께서 내 양을 치라는 명령의 부탁의 명령을 따라서

교회에서 말씀과 기도 전무함으로 스데반 , 빌립 집사 같은 평신도 리더들이 역할을 하고 표적이 함께 하였다. 그 내용은 무엇을 가르쳤는지도 행3: , 4: , 7:, 8: 통해서도 알 수 있다.

                                                                                ( -ing)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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