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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 요한의 그리스도론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01-16 (화) 08:55 6년전 1695  

예수 믿는 모든 신앙인들은 세례 요한이 선언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세례 요한은 주의 오심을 예비하여 알리는 사람을 먼저 보내겠다고 예언하신 그 사람이기 때문이다.

세례 요한은 구약에 주님의 길을 준비할 사람을 보내겠다고 이사야 선지자를 동하여 예언한 그 사람인 것이다. 그러므로 세레 요한이 예수님을 어떻게 선언하였는가 아는 것을 중요하며 어떤 그리스도를 선포한 것을 알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를 받아 들여야 한다. 그러므로 세례 요한의 그리스도론 이라 하였다. 그리스도론이라는 용어는 사실 메시야론이라고 하여도 된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에게 약속하셨던 메시야 그리고 이스라엘이 기대했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뜻하는 히브리어 메시야는 헬라어로 그리스도와 동일한 뜻이다.

 

세례 요한은 자신은 그리스도 즉 메시야가 아니라 구약의 주의 길을 예비하라고 먼제 보내시겠다고 약속한 예언이 자신에 대한 것임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예수님을 세상에 알리고 선언하신 것이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양,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하나님의 아들 , 성령을 주시는 이로서의 메시야임을 선언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주의 오시는 길을 준비하신 세례요한이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성령을 주시는 이,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 즉 그리스도로 선언하였기에 가장 정확하고 분명한다 할 것이다.

 

세례요한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선언하신 그리스도의 내용은

하나님의 어린양 , 하나님이 육신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그리스도,, 성령을 주시는 분으로서의 그리스도임을 선언한 것이다. 이것은 세례요한이 인간적으로 판단해서 선언하는 것이 아니라 세례를 주라고 하신 분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시므로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그리스도라고 선언한 것이다.

 

그가 세례주는 일은 자신이 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명하여 즉 하나님이 명하여 하는 것이었고,

그 분이, 자기도 알지 못하였으나, 예수님이 하나님의 어린 양, 성령으로 세례 주시는 분 , 하나님을 아들이심을 알게 하셨다고 하였다. 그래서 예수님을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성령을 주시는 분,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한 것이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어린 양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즉  정치적 메시야가 아닌 대속의 메시야 성령 주시는 분, 하나님의 아들로 전한 것이다.

세례 요한은 구약에 예언하여 약속하신 주의 오심을 예비하는 일을 정확하고 충실하게 하고 있었던 것이다.

 

=. 성경 연구 ( Bible study)1

1. 그렇다면 구약에 예언되어 보냄 받은 세례 요한 그는  과연 어떠한 사람인가

구약에 예언된 사람

제사장의 가문에서 기적적 탄생 , 그의 탄생이 너무 기적적이어서 그것 때문에도 사람들은 이 사람이 메시야가 아닌가 하여 당신이 메시야입니까 물었을 것이다. 세레 요한은 분명히 자신은 메시야가 아니라고 하였다. 단지 그 분의 오시는 길을 예비하는 광야의 소리라고 하였다.

 

당신이 메시야냐 라고 물었을 때  자신은 메시야갸 아니라고 하다

 

2) 무엇을 전하였나요,,

예수님,, 하나님의 어린 양 ,,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의 메시야,, 그 예수님은 ,, 바로 그 분이다. 세례 요한이 오실 그 이 라고도 표현,, 구약에 약속 된 오실 그 이,, 세례요한이 감옥에서 제자들에게 ,, 11:

 

3) 오실 그 이입니까,, 예수님의 대답,, 증거로 확증,,

세례 요한이 감옥에 갇혀있었을 때 그가 성령의 감동으로 전한 예수님을 메시야라고 선언하였지만, 그도 사람인지라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었다. 그래 자신의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 약속하신 ' 오실 그 이' 입니까, 알기를 원하였다.

예수님은 그 대답보다 듣고 본 것을 전하라고 하였다.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전하라는 것이었다.

( 마11:

메시야의 표적을 ,, 이사야서에 약속되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눅4:18 - ,, 이 글이 응하였다고 하시며,, 이루시다. 그렇다면 오늘도 가능하고,, 예수님 표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메시야 표적이기도 하다.

성령으로 ,, 세례주시는 이,, 예수님 성령을 강조,, 14:-16 )

 

( 세례 요한은 구약에서 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보내시겠다 예언된 사람이다.

세례요한은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다. 사라랴 제사장 가정에서 자녀를 기대할 수 없는 나이태 기적적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이나 탄생 때의 기적이나 그의 삶 과 외침 그리고 세례를 주는 일등을 생각하였을 때

사람들은 당신이 메시야 즉 그리스도이냐고 또한 구약에 모세에게 약속한 그 선지라고 물을 정도이었다. 세례요한은 자신은 그리스도 즉 메시야갸 아니라고 하였다.

( *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행하셨을 때 사람들은 예수님이 구약에 모세에게 약속한 그 선지자 임을 알고 즉 정치적인 메시야인 것으로 알고 예수님을 억지로 임금 삼으려고 하였다. 예수님은 메시야는 메시야로도 그들이 생각하는 정치적인 그러한 메시야는 아니었다.

만약 예수님이 그들이 생각한 그러한 정치적인 메시야였다며 이스라엘에게만 제한 된 메시야로 이방인들 우리와는 상관이 없는 메시야일 것이다. 또한 현세에만 제한된 메시야 였을 것이다.

그러나 메시야이신 예수님은 현세를 초월한 내세까지의 메시야 즉 죄 사함과 성령을 주시고 영생과 부활은 주시는 메시야 이신 것이었다. 그러므로 베드로가 예수님을 메시야 즉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을 선언하는 정답을 말하였을 때 자신이 메시야 이심을 말씀하시고 대속의 죽음을 죽으시는 메시야 이심을 가르치시고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셨다. 그들이 생각하는 메시야가 아니었고 죽으시고 부활하심 이전이기 때문인 것을 알 수 있다.)

       

 

=. 성경 연구 (Bible study) 2  

1. 세례 요한은 자신이 예수를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로 선언하였음에도

그가 감옥에 갇혀있을 때 인간의 연약한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자신이 감옥에 있을 때 세례요한 자신의 제자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과연 오실 이가 당신입니까 묻게 하였다.

그때 예수님은 자신이 구약에 약속한 오실 그 이, 기름부음을 받아 보내심을 받은 즉 메시야 이심을 말씀하시지 않고 ,, 가서 보는 것을 전하라고 하였다. 즉 메시야 하나님의 아들만이 하실 수 있는 내용을 전하심으로 오실 그 이, 즉 메시야임을 알게 하였다.

그가 감옥에 오실 이 냐고 물었으므로,, 11장에서 보고 들을 것을 알리라고,,

4:18- ,, 61:1-2의 메시야 예언과 동일 한 것을 알 수 있다.

11: - 4:18 과 비슷하다.

 

( 좋은 질문은 정답을 찾게 한다.

예수님께 어떠한 질문을 하여도 정답을 주셨다. 어려운 질문은 오히려 더 분명한 것을 알게 해 주셨다.

아버지를 보여 주십시오 질문하였기에.. 

도마 의심하였기에,,

율법학자의 질문에 ,, 첫째 계명,,

오늘도 성경 난제 .. 질문에,,  하나님의 속성인 전능 뿐 아니라 모든 것을 아시는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아시는 전지한 속성을 보여주셨다.)

 

마 11: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11: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1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11:5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11:6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11:2 When John heard in prison what Christ was doing, he sent his disciples

 

11:3 to ask him, "Are you the one who was to come, or should we expect someone else?"

 

11:4 Jesus replied, "Go back and report to John what you hear and see:

 

11:5 The blind receive sight, the lame walk, those who have leprosy are cured, the deaf hear, the dead are raised, and the good news is preached to the poor.

 

11:6 Blessed is the man who does not fall away on account of me."

 

*실족하다 : 걸려 넘어지다’, 함정에 들다’(상징적으로; 죄에 빠지다, 배반당하다, 불쾌하게 되다), ,불쾌하게 되다), 죄를 범하게 되다. offend 28, make to offend 2; 30

      

 

1. 세례 요한의 다음의 예언을 성취하였고 준비하기 위해 온 것을 말하고 있다.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사40:4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작은 산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않은 곳이 평탄케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40:5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대저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40:6 말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외치라 대답하되 내가 무엇이라 외치리이이까 가로되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 같으니

 

40:7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사40:3 A voice of one calling: "In the desert prepare the way for the LORD; make straight in the wilderness a highway for our God.

 

40:4 Every valley shall be raised up, every mountain and hill made low; the rough ground shall become level, the rugged places a plain.

 

40:5 And the glory of the LORD will be revealed, and all mankind together will see it. For the mouth of the LORD has spoken."

 

40:6 A voice says, "Cry out." And I said, "What shall I cry?" "All men are like grass, and all their glory is like the flowers of the field.

 

40:7 The grass withers and the flowers fall, because the breath of the LORD blows on them. Surely the people are grass.

 

40:8 The grass withers and the flowers fall, but the word of our God stands forever."

 

        

=. 성경 연구 ( Bible study) 3

 

1:19-27 - 세례요한은 구약의 그 예언이 자신에 대한 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1: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1: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1:21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1: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1:23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1:24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1:25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1: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1: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

 

1:19 Now this was John's testimony when the Jews of Jerusalem sent priests and Levites to ask him who he was.

 

1:20 He did not fail to confess, but confessed freely, "I am not the Christ."

 

1:21 They asked him, "Then who are you? Are you Elijah?" He said, "I am not." "Are you the Prophet?" He answered, "No."

 

1:22 Finally they said, "Who are you? Give us an answer to take back to those who sent us. What do you say about yourself?"

 

1:23 John replied in the words of Isaiah the prophet, "I am the voice of one calling in the desert, 'Make straight the way for the Lord.'"

 

1:24 Now some Pharisees who had been sent

 

1:25 questioned him, "Why then do you baptize if you are not the Christ, nor Elijah, nor the Prophet?"

 

1:26 "I baptize with water," John replied, "but among you stands one you do not know.

 

1:27 He is the one who comes after me, the thongs of whose sandals I am not worthy to untie." //

 

1:29-34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1: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1:32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1: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 * 세례를 주라를 개정은 베풀다라는 말로 수정하였는데 적절하지 않다. 베풀다는 말이 무슨 다른 특별한 뜻이 있는가,, 베풀다라고 수정하면 성령을 주시는 이 와 잘 연결이 안된다.

고전5:5을 보라.

[11:13]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3:5]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

 

[고후5:5]곧 이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라 //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것이지,, 베푸신다는 말을 무슨 뜻이 있기에 수정하였는지,, 개역 번역자들은 ,, 성경을 잘 모르고 학위와 학설은 많이 아는 지 모르지만 성경을 너무 모르는 팀이 개정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정의 베풀다는 말은 다른 구절과 연결도 잘 안 된다.)

 

1: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였노라 하니라 

1:29 The next day John saw Jesus coming toward him and said, "Look, the Lamb of God, who takes away the sin of the world!

 

1:30 This is the one I meant when I said, 'A man who comes after me has surpassed me because he was before me.'

 

1:31 I myself did not know him, but the reason I came baptizing with water was that he might be revealed to Israel."

 

1:32 Then John gave this testimony: "I saw the Spirit come down from heaven as a dove and remain on him.

 

1:33 I would not have known him, except that the one who sent me to baptize with water told me, 'The man on whom you see the Spirit come down and remain is he who will baptize with the Holy Spirit.'

 

1:34 I have seen and I testify that this is the Son of God."

 

1. 11:2-6 

11:2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11:3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11: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11:5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11:6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11:2 When John heard in prison what Christ was doing, he sent his disciples

 

11:3 to ask him, "Are you the one who was to come, or should we expect someone else?"

 

11:4 Jesus replied, "Go back and report to John what you hear and see:

 

11:5 The blind receive sight, the lame walk, those who have leprosy are cured, the deaf hear, the dead are raised, and the good news is preached to the poor.

 

11:6 Blessed is the man who does not fall away on account of me."

                                                                                                   (  - 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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