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이동원 목사의 하나님의 구원역사 강의4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03-08 (목) 08:34 8개월전 1228  

하나님의 인류 구원사를 좀 더 자세히 기록한다면 그 책을 보관한 도서관이 없었을 것이다. 사람이 그 세밀한 부분까지 잘 알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렵고 기록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 기록은 너무나도 방대할 것이다.

어떤 지역에서 목적지를 향해 가는데 모든 지역을 다 기록 언급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류하는 역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이며 완행 보다 급행은 더 적은 역을 언급해야 할 것이다.고속은 불과 몇 정거장만을 머무르며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세계사 또는 세계 만국사를 쓴다해도 세상의 모든 사건 모든 사람들을 다 기술할 수도 없다, 어떤 사관의 입장과 시각을 가지고 제한된 사건과 사람들을 기술할 뿐일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역사 역시 세상 모든 사건을 쓸 수도 없을 것이다. 모든 몇 사람들을 통해서 그리고 몇 부분의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구원사를 전개 해보려고 한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분명히 알 수는 있는 것이다. 샘의 물을 다 마셔야 물맛을 아는 것은 아니다. 한 모금의 물을 더 필요하다면 몇 모금의 물을 마시고도 그 물맛을 알 수 있는 것과 같다. 몸의 맥을 한 군데 짚어보고도 몸 전체의 기와 피의 흐름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것과 같다.

 

1. 아브라함에게 천하만민에 복을 주신다는 말씀을 반복해서 약속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약속 그 이후의 성경의 역사는 그 약속을 성취하는 과정이며 그 성취의 완성이며 그 성취 이후의  복된 역사이다

 

2. 가나안 땅을 정착하게 하신다고 하셨다. 그것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이며 그 씨를 통하여 천하만민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그 진행이며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이기도 하다.

 

3. 요셉을 그 당시 최강국인 애굽에 정착하게 된다.

요셉을 통하여 야곱의 전 가족이 애굽의 고센 땅에 거하게 되는 과정에는 스릴 넘치는 수많은 장명들이 있지만 한 마디로 고센 애굽의 고센 땅에 거주하게 되는 것이다.

농사를 주업으로 하는 애굽 사람들은 목축업을 하는 이스라엘 족속들을 그 직업을 혐호하여 가까이 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수순혈통을 지킬 수 있었고 애굽이 보호막이 되어 외부의 침략 걱정 없는 평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애굽의 은인이라고 할 수도 있는 이스라엘인 요셉을 죽고 그를 알지 못하는 왕이 자리에 않을 때 한 걱정을 하였다. 만약 적이 애굽을 공격한다면 이스라엘의 그의 편이 되어 애굽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들의 지혜로운 방법으로 사내 아이를 낳으면 애굽의 나일강의 강물이 빠트리라고 하였다.

그 때 아기 모세로 대상이었는데 기이하게도 애굽의 바로의 공주의 양아들로 들어가게 되었다. 소설 같은 이야기이다. 그런데 소설 보다 더 소설 같은 내용은 모세의 유모가 사실은 모세의 친 어머니였다는 것이다.

어쨌든 애굽의 왕자적 신분으로 학술과 전술등 최고의 교육을 받는다. 그런데 기이한 일을들 통하여 광야로 피신을 가서 거기서 사십년을 되는 때에 여호와 하나님을 부름을 받고 여러번 거부 또는 사양하였으나 드디어 애굽으로 간다.

4. 하나님께서 애굽과 바로가에게 여러 가지 표징을 경고 그리고 재앙적 표징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내어 보내게 하셨으나 여러 번 거부하고 거부하였다. 내어 보낼 것으로 하다가 또 거부하기를 반복하였다.  열 가지 경고 재앙의 표징을 통하여 마침내 출애굽한다. 이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대대로 기억하며 예배드리게 하기 위해 유월절을 제정하신다.

 

5. 광야 사십동안에 사람 살기 힘든 곳에서 하나님을 초자연적 역사를 통하여 한 가지 교훈을 배운다.

(8:1-4)

 

       

** 가나안 들어간 이후

6. 가나안에 들어가 초대 왕 사울은 오래 가지 못했다.

다윗왕을 세우시고 그를 통해 다시 그 왕권이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약속하신다.

성전 짓기를 원하나 하나님께서는 아들 솔로몬에게 허락한다.

 

7. 북왕국 이스라엘

결국 앗수르에게 멸망한 북왕국은 우상숭배가 너무 강한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므로 오히려 하나님의 기적을 강하게 보여주며 증거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우상숭배가 강하여 신앙적으로 어려웠던 그 시대에 선지자 엘리야를 통한 기적은 대단히 크고 강렬하였다. 남왕국보다 오히려 우상숭배가 가득한 북왕국에 하나님의 크신 표적 기적을 강하게 보여주셨음을 볼 수 있다.

 

8. 남왕국 이스라엘 , 히스기야 왕 시대에 국가적으로 왕 개인적으로 어려움 속에서 선지자 이사야 의 역할을 보자.선지자 이사야는 메시야를 예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백히 예언하다. 뿐 만 아니라 여호와의 오시는 길 즉 오실 메시야를 준비하는 사자를 보낼 것도 예언하다. 어려운 나라의 위기  속에서 왕과 예언자 이사야의 간절한 기도는 인상적이다.

메시야는 유대의 ,, 유대의 후손으로 오시는데, 남왕국 유대의 예언자가 메시야 예언을 많이 하는 것이 의미 깊다.

 

9. 바벨론

다니엘 .. 하나님의 역사는 놀랍다.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바사까지 이 삼대 이상의 왕의 총리 참모로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경우 실제적으로 신앙적으로는 왕 이상의 영향력의 역할을 하게 하기도 하였다. 바벨론이 정책적으로 데려온 인재들인 다니엘과 같이 잡혀온 세 친구들 때문에 제국의 이방 왕을 통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그 능력을 온 세상에 전파하게 된다.

어쩌면 이스라엘이 감담 할 수 없는 일을 한 것이다. 그들이 바벨론  정책으로 인재급의 포로로 데려왔기에 이스라엘이 할 수 없는 일을  이방왕들을 통해서 하게 하시는 것이다.

   

에스겔 환상은 바벨론 포로시대에 본 것이다. 성경 전체에서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기적을 많이 볼 수 있다. (겔37:)

 

10. 바사에서

모르드개 에스더를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본다. (에스더서)

11. 헬라 문화 즉 복음을 널리 전하게 되는 언어가 준비되었다.

 

12. 로마에서 복음을,, 그 당시 세계제국의 수도 심장부 궁궐에 예수를 믿고,, 복음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도로가 준비되어 있었다. 그 당시 세계어를 통해서 세계인들에게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세계어, 그리고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있듯이 길이 준비된 것이다.

에베소서 , 빌립보서 등은 로마의 옥중에서 쓴 옥중 서신이다. 지중해 아드리아 바다의 죽음과 같은 14일 동안 해와 별이 보이지 않은 살 가망성이 없는 죽음을 광풍을 지나면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생생하게 겪으며, 또 몰타섬에 도착하고 그 후의 기적을 체험하며 로마에 도착한 후에 쓴 서신이라는 것이다. 로마로 가는 과정 중에 최고의 영적 훈련을 받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행27:)

그 이전에 로마로 갈 길이 막힌 것으로 알고 로마서를 쓰게 되었다. 여러번 로마로 가는 길이 막히지 않고 바로 로마로 가게 되었다면 로마서를 쓰지 않았을 것이고 로마서가 성경안에 있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오묘하게 이방인을 위한 로마서를 성경에 넣어주신 것이다. 로마서는 이방인들이 알아야 할 복음의 내용이다. 그런데 그후 주님의 약속대로 로마에 가게 된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오묘하다. 그 능력은 무한하시고 그 방법은 무수하시다.(시40:1-5, 126: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 ing)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