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변화산의 특별한 사건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8-12-05 (수) 08:28 12일전 165  

1. 변화산의 특별한 사건 ( 마17:)

예수님께서 변화산에서 세 제자들에게 보여주셨던 내용은 특별한 장면이었다.

하나님께서 육신을 입고 오셨는데 특별한 모습 찬란하고 빛나는 모습이 없었다.

그런데 변화산이라고도 부르는 어떤 높은 산에서 변형된 특별한 모습을 보여주셨다.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을 보여주신 것이라 할 수 있다. 예수님의 변화산에서 보여주신 변형된 이 특별한 모습은 어쩌면 복음서에서 보여주신 단 한번의 특별한 모습이었다.

하나님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신다면

사람들은 많은 사람에게 뛰는 눈부시게 찬란하고 빛나는 모습 혹 그 정도는 아니어도 누가 보아도 첫 눈에 보통 사람 그 이상이다 할 수 있는 특별한 모습을 기대할 것이다.

그런데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고 우리의 보기에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는 것이, 하나님께로 메시야에 대하여 계시 받은 내용을 보고 이사야의 놀라움이었다.더구나 그 메시야가 심문 받고 재판 받고 고난 받고 너무나 힘없이 죽으시기까지 한다면 누가 믿겠느냐  하였다. 이사야가 이러한 계시를 받고 예언하는 내용을 전하는 시작에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겠느냐 한 것이다.

하나님이 보내시고 하나님에게서 나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는 분의 모습이 모든 사람이 보기에 놀라운 모습이 아니었다. 하나님이 보내신 메시야 그리스도는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고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을 전하면서도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겠느냐 한 것이다.

( 사53:1-2)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여호와의 팔이 뉘게 나타났느뇨/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Who has believed our message and to whom has the arm of the LORD been revealed? / He grew up before him like a tender shoot, and like a root out of dry ground. He had no beauty or majesty to attract us to him, nothing in his appearance that we should desire him.


그럼에도 예수님은 단 한번 변형된 모습으로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이라고 할 수 있는 특별한 모습을 높은 산에서 세 제자들에게 보여주셨다는 것이다. 그 장면이 바로 마17장이다. 다음을 보자.

(마17:1 )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After six days Jesus took with him Peter, James and John the brother of James, and led them up a high mountain by themselves.

 

1. 엿새 후에,

어떤 날을 기준으로 엿새 후인가,

16장의 예수님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의 베드로의 대답으로

복이 있다. 내 교회를 세우리라, 천국 열쇠를 주리라고 하였고 자신이 메시야 그리스도이신 것을 알리신 그 날에서 엿새 후라는 것이다.


2. 세 제자 가 보았다는 것이다.

세명의 증인이 있다는 것이다.

왜 예수님은 그 높은 산에 세 제자들을  데리고 가셨을까요.

그 사실성을 믿을 수 있다. 두 세 증인이 있는 것이다. 어떤 사건에 두 세 증인을의 증거를 통해서 그 사실의 확실성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하셨다.

3. 높은 산에서

왜 산 이름을 높은 산이라고 만 하였을까요. 이것은 적절한 표현이다. 세 복음서에서 그리고 베드로의 이 놀라운 장면의 간증에서도 산 이름을 언급하지 않는다.

그 산 자체가 큰 의미가 있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내용이 중요하고 예수님이 중요한 것이지 특정한 산이 우상시 되거나 신성시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4. 하나님의 본체의 형상을 보여주시는 모습이다.

사실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오신다면 대단히 특별한 모습을 상상할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모습이 없는데 누가 믿겠느냐고 이미 말하였다. 더구나 고난 심문 재판 받으시고 죽으시니 누가 믿겠느냐는 것이다. (사53:1)

주님은 그럼에도 변화산에서 세 제자들엑 특별한 모습의 장면을 보여 주신 것이다.

이 장면이 얼마나 놀랍고 잊지 못할 장면이었는가는 베드로의 간증을 통해서 알 수 있다.

베드로의 이 장면에 대한 간증은 대단히 인상적이다. 이 놀라운 장면을 직접 보고 듣지 않고는 이렇게 기록할 수 없었을 것이다.

(벧후1:16 -18)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저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 이 소리는 우리가 저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서 나옴을 들은 것이라.' 

   

5. 예수님의 변형된 모습을 보라.

이것은 요한이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어 육신으로는 이 땅에 계시지 않을 때,, 밧모섬에서 나타난 그 모습을 보고 변화산의 변형된 모습과 너무나 일치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을 것이다. , 그 예수님이다. 아아, 변화산에서 보았던 그 예수님!

(마17:2)

'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There he was transfigured before them. His face shone like the sun, and his clothes became as white as the light.

(계1:14-16)

1:14 그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15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1:16 그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취는 것 같더라

1:13 and among the lampstands was someone "like a son of man," dressed in a robe reaching down to his feet and with a golden sash around his chest.

1:14 His head and hair were white like wool, as white as snow, and his eyes were like blazing fire.

1:15 His feet were like bronze glowing in a furnace, and his voice was like the sound of rushing waters.

1:16 In his right hand he held seven stars, and out of his mouth came a sharp double-edged sword.

His face was like the sun shining in all its brilliance.


6. 왜 모세와 엘리야 이었을까요,

모세는 율법을 대표한

엘리야는 선지자를 대표한

그러나 이제는 예수 그의 말을 들으라.


모세와 엘리야의 나타남은 구약에 죽음 이후의 세계나 부활에 대한 기록이 약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한 장면을 통해서 죽음 이후의 세계 부활과 영생을 확실히 증명해 주고 있는 장면이다. 죽음으로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죽음이후의 내세와 부활 영생에 백문이 불여일견 같은 장면이다.

 

7. 구름 속에서 소리,

(마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 While he was still speaking, a bright cloud enveloped them, and a voice from the cloud said, "This is my Son, whom I love; with him I am well pleased. Listen to him!"


소리가 나서 ,, 하나님께서는 목소리로 자신을 나타내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선지자들에게 자신을 나타내실 때, 사무엘을 부르실 때, 다메석 도상에서 목소리로 나타나신 것을 볼 수 있다. 신5:22-24, 사40:6-8,

(행9:4-5)

'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He fell to the ground and heard a voice say to him, "Saul, Saul, why do you persecute me?" /

"Who are you, Lord?" Saul asked. "I am Jesus, whom you are persecuting," he replied.

(신5:22)

'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산 위 불 가운데, 구름 가운데, 흑암 가운데서 큰 음성으로 너희 총회에 이르신 후에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그것을 두 돌판에 써서 내게 주셨느니라.

These are the commandments the LORD proclaimed in a loud voice to your whole assembly there on the mountain from out of the fire, the cloud and the deep darkness; and he added nothing more. Then he wrote them on two stone tablets and gave them to me.'

(사40:6,8)

A voice says, "Cry out." And I said, "What shall I cry?" "All men are like grass, and all their glory is like the flowers of the field./ The grass withers and the flowers fall, but the word of our God stands forever."

 

8. 내 사랑하는 아들, 내 기뻐하는 자,

하나님의 아들이란 하나님이 육신이 되심을 , 결혼해서 아들을 낳은 것이 아니라 그러할 수도 없고 하나님이 육신이 되셨다는 것이다. 어느 성곡 가사에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사 의 가사는 검토해야 할 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몸을 입으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으사 하나님의 아들로 오신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 몸을 입으사137의 가사는 하나님을 한 분이 아니라 두 분으로 오해하게 하는 가사일 있다. 경은 하나의 아들이 사람이 되었다고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다고 한 것다. 1:14, 2:6 . 이것을 아는 것이 중요 하다.

'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으사 하나님의 아들로 이 땅에 오셨네' 가 적절할 것이다.

 

9. 이제는 그의 말을 들으라.

마17:8

오직 예수!

세상에 많고 많을 일들 있으나 모든 것은 사라지고

영원하고 아름답고 보배로운 이름 예수, 오직 예수 이심을 보여주신 것이다.

 

10.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오직 예수 외에는,

그러나 지금 그 예수님은 육신으로 계시지 않는다. 그 후 이제 그의 성령으로 거하시고, 그의 말씀으로 나타나시고 임하신다.

이제 예수님의 육신이 아니라 예수님의 영과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 안에서 예배를 드리며 오직 주님 예수를 높이고 교통하며 예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과 진리 안에서 예배하라고 하신 것이다.

이제, 예수님의 육신이 아니라 예수님의 영, 성령 안에서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 즉 예수님의 말씀 안에서 예배하는 자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신다고 하셨다. 이 예배에 함께 하심은 물론이다. (요4:23-24, 마18:18-20)

   

11.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막9:22-23)

그런데 영광스럽고 찬란했던 변화산의 그 산 아래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가,

바로 그 산 아래의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려운 문제 앞에 속수무책이었다. 사람으로서는 어찌할 수 없는 불가항력 같은 고통스러운 아들의 모습을 보고 있는 아버지가 있었다. 그 제자들은  아버지의 아들을 위한 절박한 요구에 아무 것도 할 수없었다.

그가 예수님께 달려와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이라고 하였을 때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대답하셨습니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막9:23)

' If you can'?" said Jesus. "Everything is possible for him who believes.'



12..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은 제자들의 질문에 무엇이라고 대답하셨습니까,

화산 아래에 있었던 제자들은 참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서 아무것도 할수 없었다. 그 제자들이 종용히 예수님께 왜 우리는 할 수 없었느냐고 물었을 때,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대답하셨습니까,(마17:19-20, 막9:28-29)

(마17:20)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He replied, "Because you have so little faith. I tell you the truth, if you have faith as small as a mustard seed, you can say to this mountain, 'Move from here to there' and it will move. Nothing will be impossible for you."

(막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He replied, "This kind can come out only by prayer."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묵상 ( meditation)

1. 이 변화산에서의 놀라운 사건의 엿새 전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가.

무슨 일 무슨 사건의 엿새 후 인가, 엿새 전에 무슨 특별한 일이 있었는가,  

마16장을 보자.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예수님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는 질문에 베드로는 정확한 대답을 하였다.

1). 네가 복이 있도다. 이것을 알게 하신 것은 네 혈육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이시라.

2). 또 내가 이 반석. 이 신앙 고백의 반석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

3). 내가 네게 천국 열쇠를 주리니,

 ( 여기에서 네게는 ,  너희에게 즉 교회에 교회 성도에게 천국열쇠를 주신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18:18-20 에서 더욱 분명히 알 수 있다.)

1. 예수님께서는 이 신앙 선언을 들으시고 자신이 메시야 그리스도인 것을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영광을 보여주시기전에는 사람들에게 알리지말라고 하셨다. 그것은 그 당시 사람들이 하나님의 약속하신 사람이 감당못할 놀라운 메시야의 비밀의 내용을 잘 알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스라엘이 로마에게 정치적인 해방을 가져댜 주는 메시야 정도로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었던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부활하신 후 성령으로 임하시어 모든 것을 알 수 있었고 알게 해 주신 것이다.

이 놀라운 가이사랴 빌립보의 신앙고백 선언과 예수님의 약속 그리고 예수님이 자신이 메시야 그리스도 인 것을 제자들에게 알리시고 고난받으시고 죽으시고 제삼일에 살아나실 것을 비로서 알리신 후 엿새 후인 것이다.


1. 변화산 사건에 대한 베드로의 증거

다음은 변화산 사건을 직접 목격 경험한 세 사람 중의 한 사람인 베드로의 증거이다.

(벧후1:16)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1:17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저가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1:18 이 소리는 우리가 저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서 나옴을 들은 것이라 '

 1:16 We did not follow cleverly invented stories when we told you about the power and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but we were eyewitnesses of his majesty.

1:17 For he received honor and glory from God the Father when the voice came to him from the Majestic Glory, saying, "This is my Son, whom I love; with him I am well pleased."

1:18 We ourselves heard this voice that came from heaven when we were with him on the sacred mountain.

 

1. 부활 하신 후 요한에게 나타나신 모습은 변화산에서 보여주신 바로 그 모습이었다.

(마17:2)

'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There he was transfigured before them. His face shone like the sun, and his clothes became as white as the light.

( 계1:13-16)

1:14 그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15 그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1:16 그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취는 것 같더라

1:13 and among the lampstands was someone "like a son of man," dressed in a robe reaching down to his feet and with a golden sash around his chest.

1:14 His head and hair were white like wool, as white as snow, and his eyes were like blazing fire.

1:15 His feet were like bronze glowing in a furnace, and his voice was like the sound of rushing waters.

1:16 In his right hand he held seven stars, and out of his mouth came a sharp double-edged sword.

His face was like the sun shining in all its brilliance.


1. 요한은 얼마나 놀라고 감격하였겠는가,

것이 사람의 생각으로는 있을 수 있는 일인가,

두려움과 놀람 감격과 기쁨이 교차되었을 것이다. 이 장면에 무엇보다 너무나 놀라고 두려워하는 요한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계1:17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1:18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1:19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1:20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1:17 When I saw him, I fell at his feet as though dead. Then he placed his right hand on me and said: "Do not be afraid. I am the First and the Last.

1:18 I am the Living One; I was dead, and behold I am alive for ever and ever! And I hold the keys of death and Hades.

1:19 "Write, therefore, what you have seen, what is now and what will take place later.

1:20 The mystery of the seven stars that you saw in my right hand and of the seven golden lampstands is this: The seven stars are the angels of the seven churches, and the seven lampstands are the seven churches.

(마17:19-20

(막9:28-29)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