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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 55 -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라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19-09-21 (토) 20:20 25일전 207  

신앙 안에서는 가장 약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가장 놀라운 강함과 크고 놀라운 승리를 얻을 수 있다.

 

1. 모세가 손을 들었을 때,

광야에서 강하고 사나운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공격해 왔다.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아말렉에 공격 당해 세상의 웃음거리가 될 뻔 하였다. 아니 여호와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고 그 백성을 이끌고 나와서 광야에서 멸족되었다는 역사의 웃음거리 될 뻔 하였다.  하나님의 이름도 그러할 뻔하였다.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공격자에게 방어하기 위해서 나아가게 하고 그는 산에 올라 손을 들었다. 하나님께 의지 찬양 맡기는 손을 든 것이다. 손을 들때마다 승리하였다. 그러나 팔이 너무 피곤하여 손을 오래 오래 들 수가 없었다. 아론과 훌이 돌을 준비하여 모세를 거기에 앉게 하였다. 그리고 양쪽에서 모세의 팔을 부축하여 들어 올렸다. 드디어 승리하였다. 모세는 여호와께서 승리케 함을 기억하고 여호와 닛시 즉 승리의 여호와 이심을 선언하였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 사건을 기록하게 하여 그 백성에게 계속 전하게 하였다.

가장 어려울 때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고 도움을 구하는 기도와 찬양과 의지를 손을 들 때 승리케 해 주신다는 것이다. 신앙의 행진에서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 승리의 하나님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모세는 여호와 닛시라고 하였다.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한 역사를 주실 것이다. 여호와 하나님은 영원히 동일하시기 때문이다.

 

2. 모세와 아론이 엎드렸을 때,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한 행진 중에 고라 일당이 모세와 아론의 지도자의 직임에 도전하였다. 고라 족속은 모세와 아론과 같은 레위족속이고 성막에서 봉사를 맡았기 때문에 모세와 아론을 가장 도울 입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일당이 반역을 한 것이다. 믿었던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격이라 할 것이다. 외부의 공격도 무서운데 내부의 적은 더 무섭다는 말이 있다. 도저히 그러할 수 없는 가장 믿을 수 있는 같은 사람들이 그 지도력에 도전한 것이다. 너희만 우리의 지도자가 될 수 있느냐 하며 말이다. 모세와 아론은 얼마나 놀라고 황당하였을까, 이 상항에서 어떻게 하겠는가,  이 때에 모세와 아론은 여호와 하나님께 엎드렸다. 하나님께 항복하고 의지한 것이다.

여호와께서 각 지파의 두령에게 각각 마른 지팡이에 그 지파의 족장의 이름을 쓰고 하룻 밤에 그 지팡이에 싹이 나는 지팡이의 족장이 하나님께서 택하신 지도자인 것을 알게 하신다고 하였다. 자기 임의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지도자로 택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시겠다는 것이다.

하루 밤에 싹이 날 뿐 아니라 꽃 봉오리가 피고 이어서 만개 만발하고 이어서 살구나무 열매까지 열리게 된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엎으렸을 떼 도와주신 것이다. 하나님께 엎드린다는 것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고 맡긴다는 것이다. 그 싹난 지팡이는 광야의 양식인 만나 항아리와 십계명 두 돌판과 함께 그 법궤 언약궤 안에 증거물로 두라고 하였다. 그 법궤를 언약궤라고도 한다. 그 후손들도 그 증거물을 보고 기억하게 하신 것이다.

 

3. 사도 바울은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라고 하였다.

가장 약할 때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므로 사람의 힘을 초월한 하나님의 놀라운 도우심을 체험하였기 때문이다 . 그래서 부득이 자랑한다면 자신의 약한 것들을 자랑한다고 하였다. 가장 약할 때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게 되고 그 결과 가장 큰 역사와 은혜을 체험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앙 여정에 외적으로 내적으로 여러 문제와 도전으로 어려울 때 약해질 수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고 엎드리고 손을 든다면 우리의 힘을 초월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얻는다는 것이다.

이것을 알았기에 사도 바울은 나의 약한 것들을 자랑안다고 하였다, 세상에 약하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우리의 신앙 여정에도 상대적으로 더 약하고 가장 약해질 상황을 만날 때가 자주 있을 것이다. 그 때마다 엎드리고 손을 드는 심정으로 기도한다면 승리와 풍성한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묵상 (meditation)


1. 출17:7-15

17: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17:8 때에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17:9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

17:10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17:11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17: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로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하나는 이편에서, 하나는 저편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17:13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파하니라

1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도말하여 천하에서 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17:15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1. 민17:1-8

1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7: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 중에서 각 종족을 따라 지팡이 하나씩 취하되 곧 그들의 종족대로 그 모든 족장에게서 지팡이 열둘을 취하고 그 사람들의 이름을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

17:3 레위의 지팡이에는 아론의 이름을 쓰라 이는 그들의 종족의 각 두령이 지팡이 하나씩 있어야 할 것임이니라

17:4 그 지팡이를 회막 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


17:5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싹이 나리니 이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 원망하는 말을 내 앞에서 그치게 하리라

17:6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매 그 족장들이 각기 종족대로 지팡이 하나씩 그에게 주었으니 그 지팡이 합이 열둘이라 그 중에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

17:7 모세가 그 지팡이들을 증거의 장막 안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

17:8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 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민16:1-4)

16:1 레위의 증손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이 당을 짓고

16:2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 택함을 받은 자 곧 회중에 유명한 어떤 족장 이백 오십 인과 함께 일어나서 모세를 거스리니라

16:3 그들이 모여서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분수에 지나도다 회중이 다 각각 거룩하고 여호와께서도 그들 중에 계시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 높이느뇨

16: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1. 고후 12:7-10

2: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12:8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12: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2: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


                                                                        ( - 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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