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에베소서 강해 11 (6:1-9 )

이동원 (서울북노회,성광교회,목사) 2020-12-01 (화) 07:11 3년전 1338  

1. 예수님께서 사도 바울을 택하시어 이스라엘과 임금들 뿐 아니라 특히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다.

그러므로 그는 그 당시 철학의 도시 아테네를 포함하여 이방인들에게 구두로 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당시 아테네 전도가 실패했다고 생각하였지만 지금 수도가 아테네 인 그리이스가 기독교국가라는 것은 의미 깊다 할 것이다. 백부장과 바울 일행이 로마로 가는 중에 잠시 머물렀던 작은 섬 몰타(멜리데)가 지금 기독교 국가가 된 것도 의미 깊다 할 것이다.다 할 것이다

 

바울은 또한 여러 서신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었다. 하나님의 약속이고 그렇게 방문하기를 원하였던 로마에 갈 수 없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로마서를 쓰게 되어 즉 주님이 쓰게 하시어 성경 안에 두어 오고 오는 세대들에게 읽게하시는 섭리를 보는 것이다. 로마에 가는 길이 여러 번 막히므로 로마서를 쓸 수 밖에 없게 되었고 또 드디어 로마가 가게 되었다. 그러나 로마에 가는 길이 여러번 막히므로 로마서를 쓰게 되어 또한 쓰게 하시어 신약성경에 두어 오고 오는 성도들 그리고 이방인들에게 읽을 수 있게 하신 것이다. 계속적으로 이방인들에게 서신서를 통하여 필요한 말씀을 듣고 배우고 깨닫게 하신 것이다.

 

 

또한 옥중 서신들도 그 상황에서 편지를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생생한 편지를 쓰므로 그것이 신약 성경 안에 있어 오고 오는 이방인들에게도 읽게 하여 유익을 주게 된 것이다.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약속하신 특이 이방인들에게 내 이름을 전하는 도구라는 약속이 신약 성경의 바울 서신서를 통해서도 계속 전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신약 성경 27 권 중 절반이 바울 서신이라는 것은 문서를 통해서도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는 주님의 약속 성취인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바울을 통하여 세우게 하신 교회에 많은 문제점들도 있었는데 그것에 대하여도 많은 교훈을 얻는다. 그 당시 초대교회에도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에 많은 문제점들도 있을 수 있었다. 교회도 불완전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에 언제나 문제도 많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행6: 1- 에서도 볼 수 있다. 물론 어떠한 문제를 통해서 전화위복이 되기도 하는 것이었다.

바울 서신은 일반적으로 처음 부분은 복음 교리 이론적인 내용을 말하고 마지막 부분에서 실천적인 부분 즉 삶의 현장에서 살아가야 하는 부분을 말하는 내용이 있다. 다음은 가정에서의 삶 그리고 세상에서의 삶의 현장에서 성도에게 주는 내용이다. 그 당시 시대상황을 알 수도 있다. 그 당시 시대상황에서 전하기 때문이다.


(엡 6:1- 9)

1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5 종들아 두려워하고 떨며 성실한 마음으로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기를 그리스도께 하듯 하여
6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7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 하고 사람들에게 하듯 하지 말라
8 이는 각 사람이 무슨 선을 행하든지 종이나 자유하는 자나 주에게 그대로 받을 줄을 앎이니라


9 상전들아 너희도 저희에게 이와 같이 하고 공갈을 그치라 이는 저희와 너희의 상전이 하늘에 계시고 그에게는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일이 없는 줄 너희가 앎이니라

 

1 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the Lord, for this is right.
2 "Honor your father and mother"--which is the first commandment with a promise--
3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enjoy long life on the earth."
4 Fathers, do not exasperate your children; instead, bring them up in the training and instruction of the Lord.
5 Slaves, obey your earthly masters with respect and fear, and with sincerity of heart, just as you would obey Christ.
6 Obey them not only to win their favor when their eye is on you, but like slaves of Christ, doing the will of God from your heart.
7 Serve wholeheartedly, as if you were serving the Lord, not men,
8 because you know that the Lord will reward everyone for whatever good he does, whether he is slave or free.
9 And masters, treat your slaves in the same way. Do not threaten them, since you know that he who is both their Master and yours is in heaven, and there is no favoritism with him.

 

 

1. 에베소서의 마지막 장을 읽으며,

비슷한 시기에 쓴 로마의 옥중서신인 빌립보서가 외적 증거를 볼 수  있다고 한다면, 가이사 황제의 가족이 예수를 믿게 되었다는 놀라운 사실 등, 

에베소서는 성령의 내적 증거를 더 알 수 있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에베소서의 두 번의 기도 내용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에베소서는 로마에서 쓴 옥중서신이다. 그가 옥중에서 쓴 내용임에도 그렇게 담대한 모습이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직전에 있었던 일 즉 그가 로마에 오는 과정에 아드리아 바다의 유라굴라 광풍으로 있었던 일들은 그에게 담대함과 용기를 주었을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강훈련이라고도 한 것이다.


로마의 옥중에서 기록한 에베소서는 내적인 담대함을 볼 수 있는데 역시 로마에서 기록한 빌립보서에서는 외적 증거를 통해서 큰 격려와 위로를 준다. 가이사 황제의 가정에 예수 믿는 사람들이 생겼다는 것음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바울이 감옥에 갇혀있기에 시위대장 등 로마 군인들과 만날 수 있어 로마의 궁궐의 심장부에 복음이 전달 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그 방법이 아니었다면 로마의 황제의 가족에 또는 중심부에 어떻게 복음이 전파될 수 있었겠는가, 하나님의 오묘하신 역사라고 아니할 수 없다 할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내적 외적으로 인간의 이성으로는 그 풍부하심과 세밀하심을 가히 측량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성광교회 이동원 목사 드림>


   


=. 복습과 질문 ( review and question)

1. 바울 서신들의 서두 인사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어떤 글 또는 그 글의 내용을 보면 누가 썼는지 알 수도 있다.

바울 서신의 서두의 인사 말은 거의 공통적으로 은혜와 평강의 인사 말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서두의 인사말을 통해서도  바울 서신인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롬1:1- )

고전1:1-

고후 1:1-

갈1:1-

엡 1:1 - ,,

그 외 바울서신의 서두의 내용을 보도록 하자.

 

1. 사도 바울의 사역의 과정에서도 훈련을 통한 영적 성장을 볼 수 있는가,

주님께서 사도 바울을 이스라엘 백성과 임금 들 뿐 만 아니라 특히 이방인들을 위한 사도로 삼으셨다.

그렇다면 사도 바울이 이방인을 위한 사도로 잘 준비되었다고 보는가, 어떠한 면어서 그러한가 생각해 보자. 하나님은 이렇게 사람을 잘 준비하고 훈련하여 그의 일을 감당하게 하시는 것이다.

( 하나님의 그의 일꾼을 택하시고 훈련시킨다는 것이다. 모세 오경을 기록한 모세를 위한 하나님의 택하심과 훈련 그리고 그 준비케 하심의 관점에서 보면 참으로 오묘하고 놀랍고 놀랍다는 것이다.

히브리인의 어린 아이가 애굽의 왕자로 들어가는 과정, 그리고 마침 그 때 나일강 가를 거닐 던 바로 왕의 공주,  모세의 누이의 역할, 그 모세의 누나 미리암 활동 , 모세의 유모가 된 모세의 친 어머니, 히브리인으로 애굽의 최고의 교육을 받은 모세, 아니 왕족 가문의 왕자의 직분이 되기도 하였고, 결과적으로 그가 광야에서 인도할 미디안 광야에서의 사십 년의 양치기 지리공부 그리고,, )



1. 에베소서에서 교회라는 단어를 찾아보자.

그리고 교회 앞에 붙이는 수식어 그리고 교회의 내용에 대하여 말해보시오.

사도 바울이 그렇게 핍박하였던 교회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였는가,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요.

7, 9
또한 사도행전을 읽으면서 그가 교회를 주님의 몸 된 교회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 예수 즉 메시야 예수 라고 한 이유는,

그리고 그가 이방인들에게 예수 이름을 증언하는 과정에서 많은 표적을 통해서 주님이 성령으로 함께 하심을 깨달았다고 하였는가,

 

                                                             ( - ing )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츲ҺڻȰ ⵵ 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ȸͽ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