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
 
 
평화공동체-상단메뉴.gif

평화통일아카데미.gif

제6강 노정선 교수(연세대 명예교수) 강좌 원고

관리자 2014-06-02 (월) 11:49 5년전 2838  
  노정선.hwp (111.0K), Down : 25, 2014-06-02 11:49:28
핵전쟁과 통일
 
노 정 선 (명예교수, 연세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서, 2013년 미국국무성을 방문하여, 존케리 국무장관에게 정식 서신을 전달하였고, 한반도에서 키 리졸브 훈련 등으로 인한 전쟁분위기를 어떻게 해서든지 축소하고, 전쟁을 막으면서, 평화를 추진 하고자 하였으며, 미국 각 에큐메니칼 조직과 단체들, 약 20개와 협의를 하였고, 미국 교회협의회(NCCCUSA) 방문하고, 뉴욕 유엔 대표부의 북한 대표, 박철참사, 김송 참사등과 평화열차 등 문제를 협의하였고, 중국 심양에서 북한교회 대표, 오경우, 최철민, 김영철, 한영철 등과 협의를 했었습니다.
금년도 키 리졸브훈련에는 미국 죠지 워시턴 핵 항공모함이 참여하지 않는다고 하며, 핵폭격훈련을 영월(강원도)과 직도(군산 앞바다 섬) 에다가 타겟을 공격하며 핵 무의폭탄을 투하했고, B-2 스텔스가 미국본토에서 날아왔고, B-52가 18개의 핵폭탄을 장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오키나와에서 날아와 모의 핵폭탄을 투하했었는데, 금년에는 오지 않았다하는 보도가 있었다.
 
--------------------
 
남북융합 통일 전략
 
도박중독증치료와 통일의 정상적 접근
 
“통일은 대박이다” 라고 말하는 경우, 통일은 “도박”이 된다. 대박이란 도박에서 있는 경우이다. 도박으로 통일을 말하면, 도박하는 사람들처럼 될 수 있으며, 한반도 운명과 미래를 도박에 걸어 벌리는 것일 수 있다. 도박을 하면, 돈을 딸 경우도 있으나, 오래 하면 할수록, 돈을 다 잃어버리고, 망하고, 자살하고, 마약 중독 도박중동증이 걸리고, 정신병동에서 장기간 치료를 받아도, 잘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통일은 대박이다”라고 말하고 싶어 하는 심층적 심리를 분석해야 한다. 왜 그렇게 말하게 되었을까? 도박을 하면, 잠시 돈을 딸 수 있다고 하는 일시적인 흥분을 일으킨다. 도박장주인은, 일정하게 돈을 따도록 해주어서, 계속 도박을 하도록 하고, 좋은 술을 먹이고, 아름답고 색시한 사람들을 주변에 배치하고, 딴 돈들을 즉시 지불하여 주고자 한다. 그리고 서서히 돈을 따가고, 결국, 빚더미에 올라가고, 패가하고 망신하고, 자살을 하기도 하게 만든다. 대박은 잭판, 보난자라고 영어로 하는 데 모두 도박의 용어다.
 
한반도의 통일은 도박이 아니다.
 
1. 우선 대통령선거에 국정원이 관련되고, 원호처, 국방부 등의 국가기관이 직/간접으로 간여된 것인가를 검찰이 수사 중이며, 특별검사를 임명하여야 한다고 하는 주장이 나와 있다.
2. 실업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자살자들은 8년간 OECD에서 일등이다. 전 국민들이 ‘우울증’에 걸려가고 있으며, 그 깊이가 더욱 더 깊어지고 있다.
3. 경제규제를 계속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그것을 국가정책으로 발표하고 있는데, 교황 프란체스코는 자본주의를 규제하지 않으면, 악마가 된 다고 말하고 있어서 그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자본주의는 규제를 하지 않으면, 빈익빈 부익부가 되고, 결국 약자들은 희생된다. 권력자들과 부자들은 규제를 풀라고 하고, 도박을 하자고 한다. 대박이 나는 것은 오직 부자들에게 가능하지만 부자들도 결국은 인생에서 우울증에 걸리고, 패배자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민족의 준엄한 통일과제를 도박으로 풀어서, 돈을 따려고 하면 안 된다. 권력자들 소수, 0.1% 들이 나머지 7천만들을 무시하고, 고통 속으로 넣어 비리는 형식을 취하고 싶어 할 수 도 있다. 이것은 민족 통일의 목적이 아니다.
4. 경제적으로 강한 남한이 북한을 흡수통일을 하는 수단으로서, 도박에 걸어버리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도박꾼들은 결국 경찰에게 잡히고, 투옥될 수 있다.
5. 5.24 조치를 즉시 해제하고, 교류하고 협력하고, 인도지원을 실질적으로 40만 톤의 식량, 40만 톤의 비료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금년에 하는 것이 정말 민족에게 행복한 통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요즘처럼 200톤 정도의 밀가루, 유아식량 등을 보내는 것은 국민들에게, 마치 적극적으로 인도지원을 한다고 하는 착각을 유도하는 것이다.
6. 북한인권법을 통과시키려고 하는 것은 전쟁을 불러오고, 강력한 무기수입을 하도록 하여서, 무기 장사들만 돈을 대박 나게 하는 길이 될 수 있다. 이 법을 통과시켜서, 북한에 더 많은 삐라를 보내고, 언론사들을 동원해서, 더 욱 더 북한을 비난과 비방을 하고, 화가 나게 하고, 견디지 못하게 자극해서, 전쟁도발을 하도록 유도할 수는 있을 것이지만, 결국, 전쟁은 민족을 멸절시키고, 무기 사느라고, 국민들의 세금을 다 가져가게 되고, 기초 복지, 의료보편적 복지는 실종되고, 빈인빈의 피해자들을 자살들을 하고 우울증으로 시달리게 될 것이다. 악순환이 될 것이다. 북한 인권법보다는 남북한 화해법, 남북한 협력법을 제정하고 강화하여서, 서로 화해하고 용서하고, 사랑하게 만들어 가는 것이 정답이다. 따라서 지금의 경제 침체와, 바닥으로 침몰하는 것을 위장하고, 일시적으로 마약을 먹여서, 순간적인 절정감과 쾌감, 오르가즘을 느끼게 하면서, 진정한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면서, 위장을 하고, 은폐를 하고 엄폐를 하는 것은 결과는 생명을 가져가버리는 위험한 길이 될 수도 있다.
7. 남과 북이 전 세계의 0.1 %의 지배자들, 통치권자들, 부자들, 지식인들은 “반성”하고, 그 과정에서 즐기려고 하는 이들은 어디나, 0.1 % 존재하는 것 같다. 이들이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나는 누구인가를 찾아야 한다.
 
-------------------
 
“소련 사람에게 속지 말고, 미국사람 믿지 말고, 일본이 일어난다. 조선사람 조심하라”는 선조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
 
국제재판을 하여야 한다.
 
한반도를 1945년 8월에 분단한 사람들이 있다. 미국과 쏘련의 이들을 국제재판소에서 재판을 받도록 하고, 보상, 배상, 감옥처벌을 하고, 그리고 나서, 용서하도록 하는 과정을 다 밟아야 한다.
1950년 1월 미국 국무장관 딘 에치슨 (Dean Achison) 이 대북경제제재를 가하기 시작했다. 2014 년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 제재는 결국 북한에서 350만 명 이상이 아사하고, 영양실조, 질병, 가난 등으로 고통을 받게 한 원인 가운데, 하나이다. 이를 즉시 취소하여야 미국은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에치슨은 전쟁이 나면, 일본만을 방어하고, 남한을 방어하지 않겠다고 했다. 한반도전체의 인권을 유린한 극명한 결정가운데 하나이다. 이를 사고하고, 보상과 배상을 해야 한다.
1952년 미국과 일본의 샌프란시스코 조약을 한반도 주민들을 완전히 무시하고서, 자기들이 결정한, 결정적인 국제법위반이며, 국제 범죄적 결정이며, 이를 폐기해야 한다. 일본은 이 잘못된 조약을 근거로 들먹이면서 아직도 한반도 침략, 점령을 기도하면서, 한민족이 “어리석다”느니, “독도가 일본이라느니”, “일본군성노예는 당연한 것”이라느니, 하는 주장을 하고 있다. 도덕이 다 파괴된 발언들이다. 아베의 의식이 구제될 수가 있을까? 미국은 그런데 일본과 한국을 묶어서, 미국의 전략에 순종하도록 하면서, 북을 붕괴시키고, 제거하려고 하고 있다.
따라서 한미일 공조체제보다는 대한민국과 북측이 공조하여서 통일로 가야 한다. 남과 북이 통일을 하고 나서, 미국과 공조하여야 하며, 일본, 러시아, 중국과 공조하는 순서로 가면 된다.
 
참고로 미국국무성 장관에게 전달한 서신을 소개한다.
 
 
July 11. 2013
To
Mr. John Kerry
Secretary of State
USA
Cc: Chair, Office of Korean Affairs
:Mr. Robert King, Special Envoy to North Korean Human Right Issues, under President Barack Obama.
From
Kim, Young Ju,
General Secretary,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Seoul, Yeuchidong, Christian Building.
It is our pleasure writing the letter to Secretary of State, John Kerry, for peace making in the Korean Peninsula.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which has some few million members with the denominations, like Methodist Church, Presbyterian Church of Korea, Presbyterian Church in the Republic of Korea, Anglican Church, Salvation Army, Assembly of God, Russian Orthodox Church, Gospel Church, and other Christian organizaitons, like YMCA, Korea Student Christian Federation, has been working hard for peace and reunification of Korea for many decades.
 
Recent large scale joint military exercises, Key Resolve etc. is no longer helping the peaceful settlement of the military conflict in Korea. Deployment of B-2, B-52, F-22, and nuclear submarines and airplane carriers from the US rather worsen the situation in Korea. US Missile Defense system and plan(MD) is not adequate to the Korean Peninsula. Japan’s defense budget include the expenses of land used by the US Forces, but Korea’s budget for US Forces did not include the land use expenses by the US Bases, which is not fair. If one use the same criteria for Japan, Korea’s share is over 65% of the total expenses of the US Forces. Korea’s share should be reduced down to 50% of the Japan’s criteria.
 
Hostile policy of the US against North Korea is not necessary any more. USA and North Korea can be good friends.
 
We would like to recommend that the US stop hostile policy against North Korea,
And that US lift the economic sanctions against N. Korea,
And that US normalize the diplomatic relation with N. Korea,
And that US support the economic development of N. Korea
And that US stop the large scale nuclear weapon attacking exercises in and around the Korean Peninsula, above the 30th parallel, and East Sea, and West Sea.
 
Do not make N. Korea and S. Korea the victims for the benefit of the Military Industrial Complexes’ arms sales and arms marketing in the Pivot to Asia.
 
Do not violate the rights of the people in North Korea, by alienating N. Korea from international community. Their human right should be protected by supporting them with food, humanitarian support and developmental supports.
 
We want that US and North Korea make the peace treaty, and the peaceful friends each other, together with S. Korea and China.
Alienating the North Korea by the US is not helpful at all for the peace making in the region.
In Christ, Jesus, the peace maker of the world.
“Blessed are the peace makers, for they will be called the children of God”.
Rev. Dr. Kim, Young Ju
General Secretary of the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in Korea
Rev. Dr. Cho, Hun Jung, Chairperson, Reconciliation and Reunification Committee, NCCK
Rev. Dr. Noh, Jong Sun, Vice Chairperson, Reconciliation and Reunification Committee, NCCK, noh3@yonsei.ac.kr
------------------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관한 선언의 내용과 의의
 
이 글은 1장과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WCC의 한반도 평화통일 선언분석이다. 2장은 통일전략과 미래 남북융합 방안이다.
 
제1장 평화통일 선언
 
WCC 부산총회에서 거의 만장일치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 선언이 통과된 것은 하나의 즐거운 승리였다. 그 장점을 몇 개 지적하면, 아래와 같다.
 
1. 평화조약, 휴전협정(armistice)을 평화협정(peace agreement)보다도 더 강력한 의회비준 을 득해야 하는 평화조약(peace treaty)으로 전환하라.
 
2. 유엔 등의 대북 경제제재를 중단하라.
 
3. 전세계의 핵무기를 다 폐기하라. 그리고 나서 비로서 한반도의 핵무기를 폐기하라. 강대국 들은 핵무기를 그대로 보유하면서, 약자들의 핵무기 보유를 범죄시 하는 것은 불평등한 것 이다. 북한만을 페기하도록 강요하고, 범죄국가시하는 것은 잘못된 불평등한 요구이며, 먼 저, 강대국들의 핵무기를 폐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는 명령이며(mandate), 이를 실천 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국가들을 강제하여야 할 의무가 세계교회협의회 회원들에게 있다.
 
4. 핵발전소도 폐기하라. 이 문제도 역시 핵발전소들을 수백 개를 운용하고 있는 국가들이 스스로 먼저, 함께 발전소를 폐기하여야 하는 것이다. 북한만이 핵발전소를 보유하지 못하도 록, 1994년부터 강력하게 압박을 하면서 자신들은 계속 보유 확장하는 것은 부도덕한 것이 다. 1994년부터 제네바 합의 구조에서, 북에게 경수로를 지어주겠다고 하는 이중적인 사기 를 치는 일들을 하는 것은 국제적인 거짓말들을 한 것이 아닌가하는 점을 성찰하여야 한 다. 북이 붕괴될 것이라고 하는 예측 속에서 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계산을 하고, 경수로를 지어주겠다고 약속하면서, 영변 원자반응로를 닫아버리려고 한 제네바 합의 구도는 하나의 사기였다.
 
5. 외국 군대와 외국 국가들은 한반도에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한반도에 침략을 가지 말아야 하며, 점령하지 말아야 한다. (intervention, invasion, occupation) 1945년 8월 소련군과 미군은 점령군으로 한반도에 들어 왔다, 일본 식민지 지배군들을 무장해제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반도에 주둔했다. 분명하게 점령군(occupying force)이라고 명시하였었다. 그들이 아직도,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난, 정당성을 상실하고 있는 역할을 하면 안되는 것이다. 이제는 그들이 위의 세 가지를 하면 안된다. 이 말에는 “철수”하여야 한다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보다 더 구체적인 그리고 포괄적인 표현을 하고 있는 것이다.
 
6. 무기장사들이 무기를 팔기위한 목적으로 한반도에서 갈등을 더 조장시켜서, 그들의 목적대로 전쟁을 발발시키는 일들을 하지 말아야 한다. 한반도를 희생시켜서, 돈벌이 무기장사들 의 탐욕을 충족시키는 어떠한 작전도 하면 안되며, 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탐욕을 충족시키려는 음모들을 차단시켜야 하는 것이 에큐메니칼 운동의 목적 중에 하나가 되어야 한다.
 
7. 성서인용은 (남북의) 담을 헐어 버리시고 둘이 하나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을 인용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이 성서는 남성 중심의 대명사들로 가득차 있다. 여성해방적인 신학자들과 약자 편에 서려고 하는 신학자들에게는 수용할 수 없는 것이다. 한국의 초안제안서에는 이 구절을 삭제하였으나, 제네바의 CCIA 로 보낸 이후에 다시 추가되었다. 만족스럽지 못하다.
 
8. 북한의 인권이 더욱더 신장되기 위해서는 경제제재를 취소해야 한다. 특히 대북 경제제재를 1950년 1월부터 가하기 시작한 미국국무장관 딘 에치슨은 결정적이 인권유린을 하기 시작한 것이며, 이에 대한 사과를 받아내야 하며 필요한대로, 그 피해에 대한 재판을 할 필요도 있다.
 
9. 북측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과 개발지원을 계속하여야 한다. 1950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경제제재의 결과는 북한 사람들이 1996년 전후하여, 300만 명이 아사하고, 아주 키가 작아져 버린 것과 영양실조가 만연한 증상들로서, 그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북은 미국의 경제제재에 대한 대응으로 경직된 경영 속에서 벼랑끝 전술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내부적 인 관료적 부정이나, 횡령, 불의한 일들이 표출되는 면도 동시에 바로 잡아가야 하는 현실 에 직면하고 있다.
 
10. 분단은 신학적으로 죄(sin)이며, 국제법적으로 전쟁범죄(war crime)이다. 그 피해가 천문학적인 인권유린을 초래하고 있다, 이산가족들이 서로 만나고, 서신교환하고, 서로 여행을 하여서,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1945년 이래 지금까지 박탈당하고 있는 것은 분명히 분 단주도의 국제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이며, 형사적, 민사적인 범죄행동이다. 이에 대한 재판 을 해서 가해자인 미국과 구소련 등을 처벌하고, 배상, 보상을 지불하도록 해야 한다. 국 제정의를 세우기 위한 국제법정을 조직할 필요가 있다. 이산가족들을 모두 다 8만 명이상 에게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여행, 서신교환, 생활비 교환, 거주 이전 등을 금년 한 해 안 에 하도록 하여야, 70년 묵은 인권유린이 해결되기 시작할 것이다.
 
역사적 맥락
 
1984년 도산소에서, “WCC 차원에는” 처음으로 한반도 분단을 통일로 전환해야 정의가 실현 된다고 하는 모임을 국제국(Churche Commission on International Affairs) 주관으로 협의회를 가졌던 것은 의미가 있다. 1986년에 스위스 글리온에서 WCC 차원에서 북측대표 5명과 남측대표들이 포함된 국제협의회를 열었던 것은 중요한 일을 한 것이었다. 그러나 1981년에 글리온(1986)보다도 5년 앞서서 먼저, 오스트리아의 비엔나(1981)에서 초교파적 에큐메니칼한 모임이 있었고, 북측교회 대표들이 참여했었던 것이다. 이 모임은 국제사회가 각종 압박을 은밀히 가해서, 역사 기억(memory)의 기록에서 사라져 가도록 하는 작업이 진해되어 왔다. WCC가 이를 솔직하게 인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별로 이를 강조하지 못하면서, 콘라드 라이져(WCC전 총무)는 평화열차 베를린 평화마당의 강연에서 2013년 10월에 WCC가 “최초 로”, 초교파 남북평화와 통일에 대한 협의회를 했다고 발표하였는데, 필자는 그 자리에서 이는 잘못된 주장이라고 지적했었다. 그리고 이런 입장은 WCC 관련인사들의 오만이라고 생각한다. 비엔나 협의회를 매장하려고 한다면, 이는 자본주의권에 선 사람들이 평화통일 기독교 협의회만을 살리고, 보다 포괄적인 이념적인 틀도 수용했던 비엔나협의회를 제거하려고 하는 일종의 브레튼우드 컨퍼런스(Brattonwood)의 컨테인먼트(containment) 정책의 입장만을 살려 내려고 하는 작업이라고 비판해야 한다.
이 점을 지적하고 콘라드 라이져를 비판한 후, 이 협의회에 참석했던 한 여인이 필자를 찾아 왔다. “교수님 같은 용감한 분이 한국에 있다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나의 아버님이 그 비엔나 에큐메니칼 협의회를 주도하신 분입니다. 그 후에 많은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라고 고백해주었다. 그 분 옆에는 두 분이 증인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거의 숨어서, 살다시피 하였고 그 기간이 30년 이상이 된 것이다.
 
2013년 제 10차 총회에 왜 북측대표들이 참석하지 하였는가하는 것은 하나의 역사적인 스캔들이다. 다른 총회에는 북측대표들이 참석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남북통일을 위한 전체 예배와 협의회를 했었다. 그러나 이번의 선언문 초안은 이미 북측 대표들에게 보내졌었고, 중국 심양에서 2013년 10월 오경우서기장, 김현철 전도사, 최명철 목사, 한상철 종교인 평화회의 대표 등과 남한 NCCK 대표들과의 모임에서 그들이 수정제안을 한 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북측의 입장을 수용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행한 일이다.
1972년의 7.4 공동성명, 1991년의 남북 기본합의서, 6.15 합의서, 10.4 정상합의서의 정신들 을 계승하고, 도산소협의회, 글리온협의회, 특히 1988년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 교회 선언을 백분 수용하고 있다.
부록으로, 양심적 병역거부를 세계교회협의회가 이 문서에서 강조하지 못했다고 하는 점을 지적하고, 이에 찬성하는 교단, 대표들의 명단을 기록하여서, 채택, 인준되었다.
이 선언에 대한 비평
 
WCC는 이 선언에서 큰 성과를 내었다.
문제는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 과제가 있다는 것이며, 이 실천능력이 박약하게 보인다고 하는 점이다. WCC 총무의 능력과 실천이 가장핵심이 되는 것인데, 울라프 총무와 회장단이 그런 의지가 확실하게 있는가, 그리고 명확하게 실천하려고 하는 의지를 가지고 행동과 프로그램으로 보여주어야 한다고 인지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과거 필립 포터 총무와 같은 헌신적이며, 확실한 실천이 있어야 하며, 디이트리히 본훼퍼 목사의 용의주도한 결단과 실천을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울라프 총무와 중앙위원들(150명), 그리고 스텦들, 그리고 관련교단들이 그 임무를 인식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UN과 해당당사국들이 그들의 편협한 이익집단행동을 초월하면서, 적대적 관계에 놓여 있던 북측을 사랑으로 화해할 수 있는 희년의 정신을 가지고서만이 할 수 있는 작업, 즉 이 희년명령(Jubilee Mandate)을 실천하도록 강력하게 압박을 가하고 설득하여야 할 것이다.
WCC 는 물질우상숭배적인 자본주의적인 성향에서 탈피하여야 하면서, 동시에 어떤 세속적인 이념 전쟁에서도, 희년의 성서적 원리의 입장에서 초월적인 새로운 평화와 통일과 화해를 실 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점에 있어서 많이 부족하였다고 하는 것을 고백하고 죄책을 인정하고서 회개하여야 한다.
희년의 명령은 물질중심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초극한다.
1945년 한반도가 분단 당하였다. 피해 당사자인 한국인들에게는 문의하지 아니하고, 저지른 미국과 소련의 범죄였다. 당시 브래튼우드(미국 유햄프셔)에는 여러 나라의 정상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서, 공산주의를 질식사시키자고 하는 컨테인먼트 정책(containment policy)에 합의하여서 소위 그들의 집단적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질서를 창출하기로 하였다. 이 소위 브래튼우드 컨퍼런스의 전략이 오늘의 자유방임형의 자본주의를 확장시키면서, 1%가 99%를 먹어버리는 참혹한 적자생존 정글게임의 범죄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이 큰 틀 속에서, 1948년에 시작된 WCC는 이미 브래튼우드 구조가 3년이 지난 후에 시작이 된 에 큐메니칼 조직이다.
그리고 바로 서구 식민지 지배, 정복, 원주민들과 약소국들을 대량살상하고, 잔인하게 수탈함으로서, 수많은 피해자들을 발생시키고 있던 제국세력의 중심에 있었던 암스테르담에서, 시작 되었다고 하는 태생적인 한계를 인식해야 한다.
본래 에큐메니칼 운동은 2000년 전 예수님의 선교시대로 부타 추적을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긴 역사 속에서 WCC는 아주 극히 짧은 생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거기서 겸손한 자세가 나와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잘못한 것들, 부족한 것들, 편협적인 것들이 보이기 시작 할 것이다.
이 선언을 북측대표들이 부산총회에 참석하면서, 합의할 수가 없었다고 하는 것은 단순한 사건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이며 역사적인 스캔들인 것이며 인간의 탐욕적인 자기 합리화 기재가 깊숙하게, WCC 에큐메니칼 운동 속에 숨어 둥지를 틀고, 보이지 않게 잠복하고 있기도 하고, 보이게 하기도 하는 작전(invisible, visible operations)을 하고 있다고 하는 데서 찾아 야 할 것이다. 피해자들을 해방시키기 위해서, 이 음모적인 탐욕의 작전들을 수술하고, 제거하여야 할 것이다. 가슴이 아픈 것은 피해자들 모두의 상황이다.
이 선언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미국 국무성의 John Kerry 국무장관에게 정식 서신을 전달했고, 2013년 7월 11일 직접 국무성을 방문하여, 90분간 토론을 하고 구두로 사과도 받아내었다.
 
제2장 통일 융합: 전 산업, 전 문화 융합 대박전략
 
골드만 삭스는 2050년에 통일된 한국은 G-2 가되고, 전 세계의 제 2의 경제 강국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통일은 대박이다.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정세분석과 전략은 무엇인가?
첫째로, 혁명인가 개혁인가 약자들은 이 두 가지를 다 선택한다(Revolution+ Reformation =RevRef.). 현상유지는 희생양이 되는 것이다. 미국과 일본을 개혁하고, 중국 러시아를 개혁해서 자주적 국가, 자주적인 통일을 일구어야 한다. 4대강국은 분단의 주역이거나, 통일의 장애를 주며, 현상유지를 통해서, 이익을 추구한다.
둘째로, 분단의 원인을 정확히 강대국들의 범죄적인 탐욕을 근거로 하여 밝혀야 한다. 미국과 일본의 태프트 가쯔라 밀약, 영국과 일본의 밀약(1905)이 근본 원인 가운데 하나이며, 1945년 강대국들의 전후 분단이 결정적인 원인 이었다. 경제적으로는 브래튼 우드 컨퍼런스의 구도로서 한반도를 자본주의, 시장경제 구도에 편입시킨 것이었고, 소련과 중국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경제 구도에 편입시킨 것이었다.
셋째로, 이 분단에 대한 죄책을 고백하여야 한다. 강대국들이 죄책을 고백해야 하고, 국내 세력 간의 죄책을 고백해야 한다. 성서 레위기에 희년 정신과 희년 명령에 따라서 소작인들에게 토지를 주는 토지개혁을 한 북한의 강량욱 목사를 침실에다가, 수류탄을 2회 이상 투척하여 암살하려고 했던 것을 사과하고, 그 때 강병석 목사 등은 수류탄으로 순교시킨 것들을 사죄하여야 하며, 그 후의 쌍방의 테러로서, 다른 모든 성도들과 목회자들을 부당하게 순교시킨 것 들을 사죄하여야 한다. 법률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책임에 따른 배상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처벌하여야 한다. 그리고 용서하여야 한다. 그리고 나서 화해하고 사랑하여야 한다.
 
넷째로, 처벌한 후에 용서하고, 사랑을 기획하고,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4.1 북한의 긴급식량지원을 해야 한다. 북한 식량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농업 생산, 수산업 생산 등을 증산시키는 구조를 만들도록 발전지원을 해야 한다. 밤나무 6억 그루 심어서, 150만 톤의 밤을 생산하려고 했던, 한민족어께동무(사) 사업과, 평양 순안 삼림연구소와 조선그리스도교련맹의 공동사업이 진행되던 것이 급작스럽게 통일부의 불허로 중단되었다. 그 기획이 2007년부터 진행되었더라고 하면, 현재 북한은 식량이 추가로 150만 톤 증산됨으로서, 식량인권이 확보되었고 인도적인 사랑의 실천으로 결실이 생겼을 것이다. 통일부의 불허는 잘못한 것이다. 이와 유사한 유실수 심기 사업들을 북한의 농업전문기구들과 함께 연구 하고,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을 권면한다.
다섯째로, 개성공단을 10개를 만드는 것이다. 현재 100만평을 2000만평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5.1 금강산관광을 재개하도록 한다.
5.2 북한 내부, 평양등지에 있는 남한 기업들이 다시 살아나도록 하여야 한다. 거의 전부의 기업들이 도산상태에 있다.
 
여섯째, 군산복합이 한반도에서 전쟁을 도발시키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전쟁을 도발시켜서 30조원, 100조원, 천문학적인 돈을 수탈해가는 작전을 저지시켜야 한다. 이 group-X(탐욕 집단, 혹은 X집단, G-X)의 작전들을 폭로하고, 감시하고, 저지시켜야 한다. 한반도에서 수천만이 핵전쟁을 죽더라도, 무기들, 미사일, 핵무기들을 판매해서 탐욕을 채우려는 약육강식의 집단을 저지시켜야 한다. 그들의 가치관을 고쳐주고, 회개시키고, 중생시켜야 한다. 인생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야 한다.
일곱째, 북한이 가장 작은 자가 되어서, 세계에서 희생당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여야 한다. 악마취급을 당하고, 마녀사냥에 걸려있고, 악의 축으로 규정당하고, 소외당하고 억압당하고 있고, 수탈당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확인하고, 그들의 인권이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 악당의 이미지로 놀리고, 레벨링(Labelling)을 하고 비난하는 것을 저지시켜야 한다. 특히, 매스콤이 잘못된 보도들을 하는 것을 수정시키고, SNS 등으로서, 저지시키고 무산시켜야 한다. 무의식적인 신학들이 북을 비하하고, 분단신학을 강화하고, 약육강식의 경제폭력구조들을 찬양했던 죄를 뉘우치게 하여야 한다. 무의식적이 신학들이 제국의 이익을 위하여 종살이 하는 제국신학을 가르치고 발전시키는 것을 중단시키도록 해야 한다. 남한도 역시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을 폭로하고, 공동운명체로서 대응하도록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여덟째,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를 취소시켜야 한다. 유엔, 미국, 일본 6자회담국가들 안보리들의 각종 북한 경제, 문화제재가 이중적인 잣대와 이중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허다했다. 이를 폭로하고, 취소시켜야 한다. 이를 로비하기 위해서, 유엔본부 앞에, 사무실을 두도록 한다.(UN Church Center). 한반도 분단 극복, 화해, 평화, 통일을 목표로한 특별 사무실을 두고, 로비해야 한다. 워싱턴 백악관, 의회 앞에 같은 사무실을 두고 항구적으로 로비를 하도록 하고, 일본 동경에도 같은 사무실 활동을 하도록 하고, 북경, 모스코바, 런던, 빠리, 베르린, 그리고 다양하고 적절한 국가들에게 로비사무실들을 두고, 해당지역의 교회협의회 (National Council of Churches, National Christian Council) 등과 협력활동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세계 의회의원 연합(Paliamentarians Nuclear Non-Proferation), IPPNW(핵전쟁 반대 의사회), Green Peace, Nautilus Institute, 등등의 NGO, 혹은 GO 등과 협력하여야 한다.
 
아홉째로, NPT, CTBT 가 이중 잣대임을 폭로하고, 수정하도록 해야 한다. 제네바합의구도에서 미국이 약속을 깬 것을 지적하고, 원상 복귀하도록 해야 한다. 경수로를 제공하기로 한 약 속을 다시 지켜야 한다. 2005년 북경합의 대로 약속을 시켜야 한다. 다섯 개의 국가들은 북한에 경수로를 공급하는 논의를 하고, 북은 핵을 폐기하는 행동대 행동을 하지 못했던 것은 반성해야 한다. 북한이 전기 생산을 위한 핵 활동을 인정하기로 약속한 제네바 합의를 다시 복원시켜야 한다.
열째로, 북한을 핵무기로 공격하는 훈련들을 중단하고, 자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비폭력 직접행동을 교회가 해야 한다. 직도와 영월에 B-2와 B-52가 핵폭탄 투하 훈련을 하는 것을 취소시키어야 한다. 과도한 공격훈련을 자제시키고, 방어훈련이라고 위장하고 있는 대규모의 침투훈련, 침략훈련들을 중단시키도록 해야 한다.
열한 번째로, 과도한 심리전으로 상대를 파괴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북의 존재자체를 모욕 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남한에 대한 모욕도 중단해야 한다.
열두 번째로, 상대를 불의한 수단으로서 붕괴시키는 모든 군사적 작전, 심리전, 종교전, 문화전, 전면전들을 중단해야 한다.(Oplan 5027, ConPlan 5029, Oplan 8022 등). 이러한 기획 등과 음모들을 폭로하면서, 정의와 평화의 예언자적 발언을 하여야 한다.
열세 번째로, 전 세계의 핵무기들을 다 폐기시키되, 강대국들이 먼저 폐기하도록 하여야 한다.
열네 번째로, 군비를 축소하여 복지비로 전환하여야 한다. 빈익빈 부익부, 약육강식의 정글전략을 파기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열다섯 번째로, 가장 약한 자들이 생존권을 보호하고, 방어하여서, 그들이 인권이 유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열여섯 번째로, 소작인들과 농노들이 토지를 소유하도록, 희년의 질서를 선포하고 실천해야 한다. 현재 존재하는 국제적·국내적 노예, 머슴, 종들을 해방하여야 한다. 대다수의 기독교인들과 종교인들이 부자 편에 서서, 약자를 수탈해 온 것을 회개해야 한다. 자유시장 경제, 신자유주의 경제가 인간을 파괴하고, 인간 공동체의 정신을 반역하고 있는 것을 폭로하여야 한다.
열다섯 번째로, 세계의 거대한 교회집회들이 회개하지 못하고, 세속화되고, 세속가치를 예수의 가치로서 착각하도록 잘못된 설교를 해왔던 것을 뉘우치고, 수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불교 등 다른 종교도 같은 회개를 해야 한다.
로버트 킹의 실수 고백 : 성공사례
 
2013년 7월 11일 오전 10시 필자와 김영주 NCCK 총무, 조헌정 목사(향린교회, NCCK 화해 통일위원장)이 미국 국무부를 방문하였다. 1950년 1월 미 국무부장관 에치슨이 전쟁이 나면, “일본”만을 방어하겠다, 대북경제제재를 시작하겠다고 한 것은 큰 잘못이었고, 오늘도 평화협정을 이루는 데 큰 장애가 되고 있고, 북한과 남한이 희생양이 되고 있다고 하는 것을 강력히 지적하였다. 킹은 당시 에치슨이 실수(Mistake)를 하였다고 강하게 말했다. 이 발언이 거의 국무부 고위급의 최초로 잘못을 인정한 것이다. 앞으로 이것을 국제적으로 책임을 묻고, 배상 을 받아내도록 하거나, 국제사법재판과정을 통해서 인식도 시키고 필요하면 처벌도 해야한다.
 
비폭력평화전략과 한반도 평화협정. 평화정착전략
 
1. 문제의 제기
현재의 도전적 과제: 한도를 넘어선 극단적 전쟁대결 상황
1905년 미국은 일본과 밀약을 맺고, 한반도를 일본이 식민지로 정복하는 것을 지지하였다. 영국과 일본도 같은 밀약을 맺었다. 한반도 분단은 미국과 소련이 하고 일본이 득을 보았고, 일본이 분단되었어야 옳았었다. 한반도는 이중고통을 당하게 되었다. 미국무장관 에치슨은 일본만을 방어하겠다고 하는 에치슨 라인 선언을 1950년 1월에 함으로써, 북이 남을 통일전쟁으로 점령하게 유도 신호를 보내었다고 평가된다.
미국의 CIA, FBI 등은 오바마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식 문서, Global Trend에서, 2025년 한반도는 어떤 형태로든지 통일될 것 이라고 예측했다. 골드만삭스는 2050년 통일된 한반도는 세계 2등 수준의 경제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보았다. 통일경제 협력으로 가면 전재산을 투자 하겠다는 기업가들도 나오고 있다.
우발전쟁 기획을 X 집단이 한다.
현재 미국과 북한은 각각 전면전을 장기적으로 할 수 있는 국가예산이 부족하다. 따라서 우발적이 아니고서는 절대로 전면전을 시작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우발은 예측할 수가 없다. 우발은 심층심리학적으로 억압되어 있던, 무의식과 하의식 세계에 억압된 욕망, 감정이 수면 위로 올라올 경우에 가능하다. 이런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일 지도자들이 잠을 계속해서 잘 수가 없게 되어 가고 신경이 탈진되어 가면, 그 확률은 급격히 증가된다. 6) Freudian slip을 관찰해야 한다.
 
미국은 매해 평균 4~5회의 핵무기관련 사고가 났었다. 이를 broken arrow라고 한다. 한반도에서도, 1950~2013년 사이에, 여러 차례, 핵무기관련 사고가 났었다고 추정할 수가 있다. 이에 대응해서 북은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하였다. 즉, 2013년 3월 27-29일 북은 “사격대기”명령 을 내렸다. 로버트 맥나마라, 전 국방장관은 이라크 전쟁 다음의 전쟁은 한반도의 전쟁이라고 발표했다. 그의 저서 더 넥스트 워(1995 한국어 번역판)에서 밝히고 있다. 2014년 1월 초 미국은 이라크 전에서 사용하던 특수 장갑차 부대, 스트라이커 부대를 경기도 북부에 이동하였다고 발표했다. 맥나마라의 예언을 미국이 믿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2013년 3월 26일. “미국과 한국이 책동으로 조선(한)반도에 핵전쟁이 조성돼, 유엔안보리에 공개 통보한다. 북 외무성은 위임에 따라, 반미 전면대결전의 최후 단계에 진입한다.” (연합뉴스, 2013.3.26.) 북은 제 1호 전투태세에 돌입하였다. 이러한 안전장치를 근거로 해서, 전면적으로 ‘통일전쟁’을 주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미국은 평양 은행을 제재하는데 중국을 초대하고 있으나, 중국은 미국에 거부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고, 중국에 대해서 미국이 내정간섭을 하지 말 것을 요구하면서, 러시아와 중국은 경제협력을 강화하면서 미국을 견제하고 있다. 부 분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이 협력을 하면서 상호이익을 공통분모에 제한적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이런 상태를 지속할 것이다. 미국은 엄청난 금액의 채무를 중국에게 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상호관계가 맞물려가고 있다.
피스 프로세스를 위해서 박근혜 정부와 오바마 정부가 할 일은 무엇인가?
1. 즉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 츲ҺڻȰ 忩ȸ ѱ⵶ȸȸȸ ܹظ ѽŴѵȸ μȸڿȸ ȸ б ѽŴб ûȸȸ ŵȸ ŵȸ ȸÿ ѱ⵶ȸп ⵶̰߿ 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