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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0월 생태 인문학 모임

김은숙 (서울북노회,생명교회,집사) 2013-11-13 (수) 22:34 5년전 1330  
2013년 10월 인문학 모임
날짜 : 2013년 10월 14일
장소 : 생태 서울지역본부 사무실
참가자 : 윤인중, 지미혜, 김기련, 채혜연, 김은숙,이혜자, 이은영, 이인복, 홍혜신, 권영숙
발제 : 김기련

첫 번째 크리스마스 - 2차
  2부. 족보, 잉태 그리고 탄생
1. 족보와 운명
예수의 족보는 실제적 역사와 사실이 아니라 신학적 은유와 상징적인 비유들이다.
누가와 마태에 나오는 족보의 차이점.- 종교적 기능과 신학적 의도.
마태의 족보. -
예수의 조상에 등장하는 4명의 중요한 여인, 라합 롯 다말 바세바는 모두 이방 여인으로 이방인과 상호작용을 상징.  마리아도 마찬가지. 이런 비정상적 사건을 겪은 여인들이 그런 사건을 주도적으로 타개했다는 점.
예제) 왜?
2. 하나님의 아들의 족보
예수의 족보는 역사적 사실을 말하고자 하기 보다는 당시 로마 황제의 황제로서의 족보에 맞서려는 대항적 의미를 갖고 있다. 때문에 그 것보다도 더 오래되고 더 신에 가까이 가야했다. 족보는 예언과 운명 선전을 위한 것이었다.

3. 천사가 마리아에게 나타나다.
수태 고지
4.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예수가 처녀에게서 잉태되었다는 것이 당시 1 세기 유대 상황에서 왜 중요한 것인가? 또 신적인 잉태에 관해 무엇을 기대했을 것인가?  1세기 유대인들과 로마인들의 세계라는 상황 속에서 찾아봐야 한다.
5 유대교 전통에서 신적인 잉태
노산은 아브라함과 사라, 엘가나와 한나
불임은 세례 요한의 엄마
그런데 예수를  노산, 불임도 아닌 처녀에 의한 신적인 잉태로 나타내는 까닭은 구약보다 신약을 높이려는 누가 기자의 의도가 있다. 요한을 구약의 끝으로, 예수를 신약의 시작으로 .....
6. 로마 전통에서의 신적인 잉태
다신 국가인 로마는 신과 인간의 결합의 잉태가 왕왕 있다. 옥타비아누스 황제도 아티아가 아폴로 신인 옥타비우스가 뱀으로 꿈을 통해 나타나 표식을 남기는 것으로 둘 사이에서 잉태 됨으로 묘사. p165
그러므로 예수의 처녀성 잉태는 그보다 더 극적이고 드라마틱하게 하려는 기자의 의도. p 166
처녀성,불임,노령의 나이등은 단순히 그 잉태가 신적인 것임을 "입증"하는 방식들이다.
중요한 것은 신적인 개입에 의해 잉태되었다는 점이다. 관건이 되는 것은 그 태어날 아기의 신학이지, 그 어머니의 생물학이 아니다.
7. 계몽주의 이전의 세계에서
임신의 과학성은 20세기에서나 입증된 것이므로 2천년 전의 임신은 매우 신비스러운 일임.
고대인들은 강력한 은유와 심원한 비유로 위대한 역사적 인물의 위대성을 표현했다.
때문에 계몽주의 이후를 살고 있는 우리가 고대인들의 믿을 수 없는 역사 이야기를 강력한 은유로 받아들이는 것이 지혜로운 해석이다. p171
그리하여 이들 은유를 생물학적 사실로 파헤치기보다는 그 주인공의 위대한 운명에 우리의 목숨을 바칠 수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8. 다윗의 도성 베들레헴에서.
마태와 누가는 예수를 새로운 다윗으로, 마태에게는 새로운 모세로 인식. 다읫의직업 목자
당시 사람들이 새로운 메시아를 그의 조상인 모세와 다윗에서 찾음.
로마황제의 목표나 예수의 목표 모두 복음과 평화이다. 단지 그 목표에 도달하려는 수단이 다른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메시아가 블렛셋을 격파시킨 전사로서의 메시아로 다윗을 지정했다면 새로운 기독교로서의 새메시아인 예수는 전혀 어울리지않는 비폭력적인 다른 형태의 다윗 가문의 메시아로 상정하였다. p182
9. 유대인들의 메시아며 왕
마태는 예수를 헤롯에게 맞서는 유대인의 왕이라고 호칭하였다.
이는 유대를 지배했던 로마 아우구투스황제와 맛서는 행위로 예수의 탄생부터 그 충돌이 시작된 것이다.
모세의 출생과 예수의 출생의 형식. 파혼,계시,재결합
둘의 출생의 공통점은 드라마틱하다. 또, 모세는
 이집트로부터 나오지만 예수는 이집트로 들어간다.
10. 아우그트스 황제의 호적 칙령
누가의 기술에 다른 복음서를 해석해 보자면
그의 의도는, 예수의 탄생이 이스라엘에서만의 국지적 사건이 아니라 범세계적 사건으로 부각시킬 의도p198
세계적인 호적 조사도 예수의 탄생과 황제의 명령이 충돌되는 것을 의미.
역사적으로는 호적조사가 불가능할지라도 은유적으로는 매우 정확한 기록이다.
10.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자.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예수의 삶을 따라가자는 멧세지다.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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