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보장제 전산조회
HOME > 총회본부 > 목회지원부


우리 교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활보장제 제도는 교역자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지원하고, 지역간, 교회간의 격차를 가급적 좁혀 균형있는 교회 발전과 교역자간의 유대감을 도모함으로서 성숙한 선교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것입니다.

 

01. 재원 형성(규정 제7조)

1) 본 교단 총회 모든 지교회는 해교회에 시무하는 목사, 부목사, 전도사의 십일조의 50%를 의무적으로 총회에 납부한다.

2) 총회 산하기관은 해기관에 시무하는 목사, 전도사의 봉급 실수령액의 5% 를 의무적으로 총회에 납부한다.

3) 타 기관에서 시무하는 본 교단 목사, 전도사는 사례비의 5%를 본인이 의무적으로 총회에 납부한다.


02. 권리 제한

1) 생활보장제 부담금을 납부하지 않는 교회 혹은 기관의 목사(부목사, 전도사 포함), 장로는 총회의 모든 위원직을 허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생활보장제 부담금을 납부하지 않는 교회 혹은 기관의 목사, 장로는 노회로 하여금 모든 피선거권(총회 총대 포함)을 허용치 않습니다

3) 생활보장제 부담금(부목사, 전도사 포함)을 납부하지 않는 교회 혹은 기관의 목사, 장로, 전도사에게는 총회 혹은 노회의 서류 발급을 제한합니다.


03. 지급 방안

1) 생활보장제위원회는 매년 파악한 통계자료에 근거하여 재원 형성에 따른 생활비 보조 및 시행 세칙을 결정한 후 노회에 통보합니다.

2) 노회생활보장제위원회에서는 생활비 보조 대상자를 심사한 후 총회에 청원하게 됩니다. 단, 노회 참여 비율(교역자수 기준)을 매월 산정해서 85% 이상이 될 경우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일 현재 3개월 전 납입분에 해당하는 부담금 납입 실적을 기준으로 비율 산정)


04. 생활보장제 부담금 송금 방법

1) 생활보장제헌금을 납부하실 때는 총회에서 3개월 단위로 한번씩 보내드리는 전산지로용지(OCR 8000688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를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상여금을 포함한 금액 기준으로 납입하시는 달에는 총회본부 지로용지 MICR 7656512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에 교역자의 성함과 납입금액을 직접 기입하신 후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계좌입금으로 생보헌금을 납부하실 분은 아래 계좌로 교회이름이나 교역자 이름으로 송금하여 주십시오.
총회생활보장제 계좌 송금(교역자이름, 교회이름으로 송금) 신한 100-000-241959 예금주 : (재)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05. 2021년도 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원칙
                      
1. 교역자 생활보장제
 1) 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대상자
    (1) 교회 예산 한도금액 : 4,000만원 이하
    (2) 월간 최저생활비 : 110만원 미만
    (3) 생활보장제헌금에 참여하고 있는 교회의 교역자  

 2) 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대상자 지급 신청방법
    교역자 생활비보조지급대상교회의 교역자는 선정 기간에 맞춰 “교역자생활보장제지급청원서”를 접수한다.
    첨부서류 : ① 본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② 배우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③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본인 또는 배우자의 건강보험자격이 직장가입자인 경우 제출)
                  *지역의료보험가입자, 피부양자는 해당사항 없음. 건강보험료면제자는 해당 증명서류제출
               ④ 전년도(2020년도) 결산서와 신년도(2021년도) 예산서

 3) 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대상자 선정
    (1) 배우자가 직장(비정규직포함)이나 전임교역자로 시무하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한다.
        단, 본인 또는 배우자가 전임교역자이거나, 직장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① 전임교역자 사례가 생보지급규정 이하의 사례를 받는 교역자는 예외로 한다.
        ② 월 의료보험료가 69,710원(직장의료보험가입자-2021년 최저임금기준) 이하인 교역자는 예외로 한다.
          (※ 교회예산 4,000만원 이하이면서, 월사례비 110만원 미만인 교역자 중 배우자가 직장인인 경우에 한함).
        ③ 지 교회의 매월 부채 이자가 생보 기준 월간 최저생계비(2021년도는 110만원)을 초과할 때 
           이를 증명하는 금융기관 발행 부채 증명서와 노회장 추천서를 첨부하면 생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생보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다. 단, 지급 기간은 최고 5년(60개월)으로 제한한다.
    (2) 목사수련생이 있는 교회의 교역자는 생활보장제위원회 규정 제9조1항(단독 목회하는 목사, 준목, 전도사)에 의하여
        생활비보조를 지급하지 않는다.
    (3) 시무장로가 3인 이상인 교회에는 생활비보조를 지급하지 않는다. 
    (4) 합당한 이유 없이 3년 이상 생활보장제헌금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교역자에게 생활비보조를 지급하지 않는다. 

 4) 개척교회 생활비보조 지급
    (1) 개척교회는 교회 개척일로부터 만 3년(36개월)까지 개척교회의 교역자에게 생활비보조를 지급한다(2015년 개척부터 적용).
        단, 설립공인 이후에는 일반지급규정에 따른다.
    (2) 개척교회 교역자는 각 노회 생활보장제위원회(위원장)을 통해 ‘납입금조성신청서’를 제출하고, 생활보장제헌금액이 
        확정되면 생활보장제헌금에 참여한다. 생활보장제헌금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활비보조를 지급하지 않는다(2021년 적용).
    (3) 개척교회 생활비보조 신청 시, 노회의 ‘개척교회 확인서’를 함께 제출한다.  

 5) 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시
    (1) 2021년도 최고 지급액은 최저생활비의 30%인 330,000원으로 한다.
    (2) 노회 참여비율 85%를 교회수에서 교역자수로 변경한다(2007년 1월 납입분 부터 적용).
    (3) 생활비보조를 받는 교역자가 생보장제헌금을 3개월 이상 연 2회 미납 시, 다음 해 선정 후 생활비보조지급 시 
        월지급액의 80%만 지급하기로 하다.

 6) 생활보장제헌금
    (1) 생활보장제헌금 목사납입하한선을 55,000원으로 하되, 하한선에 미달하는 교역자는 ‘납입조정신청서를’ 제출한다.
    (2) 무급사례자, 기관 및 특수 목회자 중에서 생활보장제 헌금을 낼 수 없는 목회자는 각 노회의 생활보장제위원회(위원장)의
        확인을 받아 총회 생활보장제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인정한다.
    (3) 실태보고서 제출하지 않은 교역자에게 전년도 납입액의 10% 가산된 금액을 납입하도록 한다.

2. 무임교역자 생활보장제 지급원칙
 1) 지급대상
     ① 지 교회에서 시무하는 교역자가 교회를 사임하고 무임으로 있을 때,
     ② 기관목사로 시무하는 교역자가 기관을 사임하고 무임으로 있을 때,

 2) 무임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대상자 지급 신청방법
    무임교역자로 생활보장제 지급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사임 후 1년 안에 각 노회 생활보장제위원회를 통해 
    “무임교역자생활보장제신청서”를 접수한다.

 3) 지급조건
     ① 무임이 된 교역자가 총회에서 시행하는 생활보장제헌금을 3년(36개월) 이상, 의무적으로 납부하였을 경우 지급한다.
     ② 재차 무임교역자 생활보장제 지급신청 시, 무임교역자 수혜 혜택 이후 매회 3년 이상의 생활보장제 헌금 의무 납부가 
        확인되어야 지급한다(2020.2.25. 적용).

 4) 무임교역자 생활비보조 지급
     ① 2021년도 무임교역자 지급금액 : 330,000원
     ② 무임기간 중 최대 6개월까지 지급한다. 

마석기도원 기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 기장여교역자협의회 한국기독교장로회전국장로회연합회 사단법인장공김재준목사 한신대총동문회 농민선교목회자연합회 교사전국연합회 영생고등학교 한신대학교 청년회전국연합회 여신도전국연합회 남신도전국연합회 총회영성수련원 한국기독교장로회신학연구소 기독교농촌개발원 총회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