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창조절(9월 1일~11월 30일, 총 13주)기간 중 각 교회의 목회 일정에 따라 총 7주 동안 전교인 탄소금식을 실시하여 하나님의 창조세계와 인류의 미래를 지키는 일에 힘쓰는 녹색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훈련한다.
2. 주최
한국기독교장로회 생태공동체운동본부
3. 방법
① 탄소금식을 실시하는 주마다 ‘집중 과제’와 이에 따른 구체적 ‘실천 사항’을 제시해 지키도록 하여 ‘탄소 발생을 줄이는 생활’이 습관이 되게 한다.
② 지교회는 기후정의위원회가 제작하여 배포한 앱카드를 주일마다 주보에 광고하고 또 전 교우에게 카톡으로 배포해 실천하게 한다.
③ 탄소금식을 마치면 자발적으로 탄소헌금을 봉헌하도록 권고한다. 기준은 탄소금식 기간에 이용한 자가용 주행거리(km) 당 20원, 비행기 요금의 2%가 적당하다. 단 탄소헌금은 의무가 아니라 기후위기 극복에 이바지하는 데 의미가 있으며, 자가용이나 비행기 이용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권한다.
④ 모인 탄소헌금은 지교회에서 생태·환경선교 사업에 쓰거나, 생태본부로 보내 햇빛발전소를 설치하는 비용으로 사용한다.
4. 7주 탄소금식 집중 과제 및 실천 사항 : 뒷면 ‘웹자보’ 참고
- 서울제일교회에서 제작한 창조절 탄소금식 영상 링크 참고
5. 기타
① ‘웹자보’는 창조절 첫째 주일인 9월 1일부터 일곱째 주일인 10월 13일로 날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② 다른 기간에 탄소금식을 하는 교회는 김요한 목사(서울제일교회/ 010-9504-8015)에게 요청하면 원하는 날짜로 된 웹자보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