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
로마서 16:17-20
17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18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19 너희의 순종함이 모든 사람에게 들리는지라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노니 너희가 선한 데 지혜롭고 악한 데 미련하기를 원하노라 20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 묵상
오늘 말씀에서 경계하고 멀리하라는 사람들의 모습을 마음속에 그려보십시오.
첫째, 배운 교훈 즉 예수 내구주 신앙을 거스리는 자들입니다.
둘째, 교회의 분열을 꾀하는 자들입니다.
셋째, 올무를 놓아 넘어지게 하는 자들입니다.
넷째, 자기 욕심에 진심있는 자들입니다.
다섯째, 교활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사람들을 속이는 자들입니다.
요즘 창궐하는 이단들의 모습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독교에서 이탈하여 이단의 길을 가게 되는 첫 단추는 대체로 예수 내구주 신앙의 부정입니다. 예수님 이야기를 하지만 이들에게 예수님은 미끼에 불과합니다. 미끼를 물면 이들은 순진한 사람들을 속여서 넘어지게 하고 교인들을 분열시키고 그렇게 자기 욕심을 채웁니다. 그럼에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기 때문에(고후 11:14) 이들을 분별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단의 본색을 알 수 있을까요? 여기 바이러스 진단 키트 같은 테스트가 있습니다.
예수 내구주 신앙을 통해 진리와 생명의 길을 가는 성도 여러분에게 “너희는 구원받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집단이 있다면, 그들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러면 그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구원의 추가(새로운) 조건”을 제시합니다. 예수내구주 신앙을 전제로 한 추가조건이니 얼핏 큰 문제가 없는 것 같지만, 그 추가조건이 구원의 관건(關鍵)이 되고 결국 예수내구주 신앙은 그 충분성을 상실합니다. 신약성경에서 맹렬하게 질타하는 율법은 이렇게 사용된 율법입니다. 이처럼 추가 조건을 강조하는 세력들은 얼핏 기독교 같지만, 기독교를 숙주로 삼는 새로운 종교입니다. 좀비 이단입니다.
안타깝게도 이단에 현혹되는 사람들 상당수는 순종하는 사람들입니다. 순종은 칭찬을 받아야 하는 일입니다(19절 상반절). 하지만 무턱대고 순종적이어서는 안 됩니다. 선한 일에는 슬기롭고 악한 일에는 미련하셔야 합니다(19절 하반절). 이때 ‘미련’은 이단의 영향에 둔감한 것을 의미합니다. 대신 이런 성도는 신앙의 진리에는 슬기롭습니다.
예수내구주 신앙에 충실한 우리들을 주님께서 도우셔서 사탄의 세력을 우리의 발 아래 굴복시켜주시기를 소망합니다(20절).
3. 기도
하나님, 오직 예수 신앙으로 하나님과 통하고 성령의 선물을 누리는 신령한 복에 감사하게 하시고 예수님만으로는 구원의 길에 들어서는데 충분하지 않다는 기망에 현혹되지 않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 예수 내 구주 신앙으로 "구원의 길"을 간다고 할 때 '길'에 주목해주십시오. 길에 들어섰다고 해서 모두 완주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주제는 다른 레벨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