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문
여호수아 23:1-11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 2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 곧 그들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나이가 많아 늙었도다 3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 4 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지는 쪽 대해까지의 남아 있는 나라들과 이미 멸한 모든 나라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제비 뽑아 너희의 지파에게 기업이 되게 하였느니라 5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 앞에서 그들을 쫓아내사 너희 목전에서 그들을 떠나게 하시리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 6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7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 중에 들어 가지 말라 그들의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들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9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10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11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2. 묵상
여호수아는 두 번에 걸쳐 당부 내용이 거의 같은 연설을 합니다. 첫 번째 청중은 지도자 그룹, 두 번째는 일반 백성이었습니다. 죽기 전에(24:29) 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고별사라기보다는 유언에 가깝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곁을 떠나면서 그들을 위해 소중한 조언을 딱 한 가지만 하라고 한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마트에서 화요일에 할인 행사하는 것 잊지 말라는 것으로 그 기회를 사용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근본적이어서 삶의 모든 국면과 연결되고, 아울러 모든 조언을 포괄하는 당부를 하고자 할 것입니다.
이처럼 근본적이면서 포괄적인 조언은 무엇일까요? 심리학 용어를 사용하면 최상위 프레임(세계관/가치관)과 관련된 것입니다. 그중의 으뜸은 신앙의 진리입니다. 일반적인 것을 다루는 철학에서 특수한 존재인 절대자(神)에 대해 예외적으로 관심 가지는 이유입니다. 절대자와 관련된 믿음은 인간의 신념 체계의 중심에 있으면서 삶의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여호수아의 마지막 당부도 최상위 프레임인 하나님 신앙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여호수아의 당부가 원로답게 차분할 법한데 그 어조가 상당히 높습니다. 주위의 다른 민족과 거리를 두게 하고 하나님 신앙에서 이탈할 때 겪게 될 대가도 빠뜨리지 않습니다. 신앙적 환경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인간의 현실적 욕망을 그럴싸하게 충족시켜주는 주위의 종교와 문화가 워낙 강력해서 이스라엘 민족의 하나님 신앙이 변질되고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들어있습니다. 그다음 책 사사기는 여호수아의 우려가 기우가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성도들이 처해있는 환경도 이와 비슷합니다. 현실적인 욕망과 그 충족에 몰두하는 세태 속에서 우리의 신앙이 종종 방향을 상실합니다. 이 증상에 대한 처방이 오늘 말씀에 나와 있습니다. 방향을 잃은 전투기 조종사들이 자신의 감각이 아니라 계기판을 보고 기체를 조종하듯이 성도들도 오직 주님에게서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8절). 그리고 오늘 말씀처럼 이렇게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주님이 약속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다양하고 변화무쌍합니다. 환경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신앙이 흔들릴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나침반 바늘이 흔들거리면서 방향을 잡듯이 우리도 신앙의 중심을 잡고 전진해야 합니다. 이 길이 진리와 생명의 길, 복된 길이기 때문입니다.
3. 기도
하나님, 예수 내구주 신앙으로 진리와 생명의 길을 가는 우리의 삶에 늘 긍지와 감사를 가지게 하시고 이 길을 이탈하지 않고 완주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