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서 11:1-4
예수께서 어떤 곳에서 기도하고 계셨는데, 기도를 마치셨을 때에 그의 제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그에게 말하였다. “주님,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준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그것을 가르쳐 주십시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말하여라. ‘아버지, 그 이름을 거룩하게 하여 주시고, 그 나라를 오게 하여 주십시오. 날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내려 주십시오.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우리에게 빚진 모든 사람을 우리가 용서합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묵상)
예수님의 지상 활동 중심에는 기도가 있었습니다. 항상 기도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제자들에게 기도의 열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당신 안에 있는 기도의 열망을 살펴보십시오. 당신은 진정으로 기도하기를 원하고 있습니까?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는 모든 기도의 모범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지 알려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 매일의 양식과 죄의 용서를 위해, 그리고 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당신의 기도를 돌아보십시오. 당신은 무엇을 위해 기도드리고 있습니까?
주님께서는 오늘도 당신을 기도의 자리로 초대하십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대로 기도함으로써, 당신은 주님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기도를 통해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령님께서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
(성찰) 기도를 삶의 중심으로 삼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은?
(일상 속에서 드리는 기도) 시험에 들지 않게 해주십시오!
시편 116:1-2
주님, 주님께서 나의 간구를 들어주시기에, 내가 주님을 사랑합니다. 나에게 귀를 기울여 주시니, 내가 평생토록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