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각 지역 교육청에서 발표한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자료
2025-12-02 09:46:59
강봉수
조회수 204
2025년 한국의 다문화 교육은 이주 배경 학생의 한국어 능력 향상, 교육격차 해소, 다문화 감수성 증진을 목표로 하며, 특히 중등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한국어학급' 운영, '다문화 교육 정책학교' 운영, 그리고 지역별 특화된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자료는 2025년 각지역의 교육청에서 베포된 자료입니다)
주요 내용
- 한국어 및 한국 문화 집중 교육 확대:
- 초등 중심에서 중등까지 한국어학급 운영을 확대합니다.
- 찾아가는 한국어 교육, 예비 과정 등을 운영합니다.
- 온라인 시스템('모두의 한국어', '한국어 능력 진단 보정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 다문화 교육 정책학교 운영:
- 이주 배경 학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선도적으로 적용하고 학교의 다문화 역량을 강화합니다.
- '밀집 특화 모델교'와 '교육 활동 모델교'로 나뉘어 운영됩니다.
- 교원 역량 강화, 진로 진학 지도, 심리 정서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합니다.
- 지역별 특화 지원 및 혁신 모델 구축:
- 밀집 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해 교원 및 강사 충원, 대학 연계 지원 등을 확대합니다.
- AI 기반 한국어 학습 프로그램('모두의 한국어')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합니다.
- 교육 국제화 특구 및 교육 발전 특구에서는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 규제 특례를 부여하여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합니다.
- 경기도는 한국어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지원을 연계한 통합 교육 모델을 확산할 계획입니다.
- 국제 이해 교육 및 다문화 시민성 함양:
- 다문화 교육은 단순히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 불평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 국제이해교육을 통해 국가 간 평화와 공존을 지향하며, 다문화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 목표를 설정합니다.
1
2




댓글